![]() |
원 장관은 전날(14일) 본인이 페이스북에 "철도노조가 지켜야 할 자리는 정치투쟁의 싸움터가 아니라 국민의 일상을 지키는 일터인 철도 현장"이라며 "즉각 현장으로 돌아가라"고 작성했다.
철도노조는 ▲공공철도 확대 ▲4조 2교대 전면 시행 ▲성실 교섭 촉구·합의 이행 등을 요구하고 있다.
특히 노조는 지난 1일 수서고속철도(SRT)의 경전·전라·동해선 투입과 SRT 차량정비 민간 개방, 관제권과 시설 유지·보수업무 이관 등을 철도 민영화 수순으로 인식해 반발했다. 비용 절감과 좌석 수 확대 등 열차 이용 편의를 위해서는 수서행 KTX 운행과 고속철도 통합이 필요하단 입장이다.
이번 철도노조 파업은 2019년 11월 이후 4년 만이며 이에 따라 KTX, 수도권 전철, 새마을호, 무궁화호 등 열차가 감축 운행을 하면서 이용객들 피해가 불가피한 상황이다. 철도노조 파업과 관련해 국토부는 정부 정책은 협상 대상이 아니라며 복귀를 촉구했다.
한문희 코레일 사장은 전날 대국민 사과문을 내고 "이번 파업은 수서행 KTX 운행과 고속철도 통합 등 교섭을 통해 해결할 수 없는 정부정책 사항을 핵심 목적으로 해 정당성이 없다"며 "파업 과정에서 발생하는 모든 불법행위에 대해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하게 대처할 것"이라고 말했다.
Copyright ⓒ 머니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