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김정은 '깡패 우두머리' 발언에 통일부 "저급"…백악관 반응은?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영상] 김정은 '깡패 우두머리' 발언에 통일부 "저급"…백악관 반응은?

연합뉴스 2023-08-30 11:49:14 신고

3줄요약

(서울=연합뉴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한미일 정상을 "깡패 우두머리"라고 비난한 것과 관련해 백악관이 "대화 채널은 열려있다"는 반응을 내놨습니다.

29일(현지시간) 카린 장-피에르 백악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김 위원장의 발언에 대한 입장을 묻자 즉답을 피하면서도 이같이 밝혔습니다.

그는 "수차 말한 대로 북한과의 대화 채널은 열려 있다"며 북한에 군사적 도발이나 긴장을 조성하는 언행을 중단하고 대화와 협상에 나설 것을 권고했습니다.

앞서 한국 정부는 김 위원장의 발언에 대해 북한이 3국 안보협력에 위기의식을 노출한 것이라고 평가한 바 있습니다.

통일부 당국자는 "발언자의 저급한 수준을 드러내는 것으로, 기초적인 예의도 갖추지 못한 언급에 대해 평가할 필요를 느끼지 못한다"고 덧붙였습니다.

한편 백악관은 러시아 용병기업 바그너그룹 수장 예브게니 프리고진의 사망과 관련해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을 배후로 재차 지목했습니다.

장-피에르 대변인은 '러시아에서 푸틴이 배후가 아닌 일은 별로 없다'는 조 바이든 대통령의 최근 발언을 거론하면서 "크렘린은 적을 죽인 오랜 역사가 있다는 것을 우리 모두 알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는 프리고진의 모스크바 진격을 거론하면서 "(푸틴과) 거래하고 나서 한두 달 뒤 그는 죽었다"며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는 매우 명백하다"고 덧붙였습니다.

제작: 진혜숙·변혜정

영상: 로이터·AFP·연합뉴스TV·c-span 홈페이지·트위터 @Gerashchenko_en·@igorsushko

[영상] 김정은 '깡패 우두머리' 발언에 통일부 "저급"…백악관 반응은? - 2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