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리뷰] 경계를 허물고 의문을 제기하는 공상 과학 대작, '아키라'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영화 리뷰] 경계를 허물고 의문을 제기하는 공상 과학 대작, '아키라'

메디먼트뉴스 2023-08-07 06:36:30 신고

3줄요약

오토모 카츠히로의 '아키라'는 공상과학 장르에 어마어마한 영향을 남기며 전세계를 강타했다. 수십 년이 지났음에도, '아키라'는 놀라운 작화와 복잡한 플롯 그리고 생각을 불러일으키는 철학적인 주제들로 여전히 관객들을 사로잡고 있다. 진정한 선견지명을 가진 작품인 "아키라"는 본능적인 행동과 철학적인 사색을 쉽게 혼합하여, 전통적인 스토리텔링의 경계를 뛰어넘는 영화적인 경험이라는 결과를 낳는다.

'아키라'는 3차대전 이후의 디스토피아, 네오도쿄를 배경으로 한다. 네오도쿄는 겉으로 보기엔 첨단을 달리고 있다. 물, 바람까지 인공적으로 제공되는 고도화된 과학 사회. 그러나 그 이면에는 약물, 폭력 등의 문제가 산적해있다. 가정은 붕괴되고 치안은 불안정하다. 

두 명의 폭주족 청소년인 카네다와 테츠오는 다른 폭주족 무리와 싸움을 벌인다. 우연히 테츠오는 군의 연구소로부터 빠져나온 초능력개발 실험체와 충돌한 후, 군의 연구소로 옮겨진다. 연구소는 인간의 초능력을 연구하는 곳. 테츠오는 충돌로 인해  자신의 내부의 잠재되었던 강력한 힘을 얻게 된다. 심리적 억압, 사회적 소회, 현대 사회의 부조리에 외로움과 증오를 느껴왔던 테츠오는 네오 도쿄를 파괴하기 시작한다.


해외에서 먹힌 '아키라', 일본 애니메이션의 저력을 보여주다.

'아키라'는 개봉 당시 특히나 해외에서 큰 반향을 일으켰다. 오토모의 훌륭한 연출은 사이버펑크와 디스토피아 세계를 네온 불빛이 가득한 세상으로 훌륭하게 연출했다. 특히 오토바이 추격 장면은 '아키라'가 자랑하는 역동성의 극치를 보여주며 심지어 오늘날의 영화와 비교해도 뒤지지 않을 정도로 훌륭하다. 

'아키라'는 극장판 애니메이션의 평균 3배에 달하는 15만 장의 셀화, 원화 2,200컷이라는 파격적은 규모로 제작되었다. 이외에도 첨단 촬영 기술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였기에, '아키라'의 프레임은 지금 봐도 무척이나 유연하고 신선하다.

작화 역시 여전히 회자되면서 많은 서브컬쳐에 영향을 주었다. '터미네이터 2', '매트릭스'는 '아키라'를 오마주하였으며 거장 스필버그의 '덕질'로 유명한 '레디 플레이어 원'에는 주인공 가네다 쇼타로가 몰고 다니는 바이크가 등장하기도 한다.


한심한 세상이 파괴되고 망하길 원하는 현대인들의 욕망

'아키라'의 매력적인 부분 중 하나는 인간 본성의 묘사라 할 수 있다. 영화의 인물들은 하나같이 선인과는 거리가 멀다. 그들은 소위 '내면의 악마'들과 씨름하고 있으며, 주인공인 카네다와 테츠오의 관계는 벗어난 우정을 상징한다. 특히 뻔뻔하고 용감한 카네다와 그에게 경쟁심을 갖고 있는 테츠오의 유약함은 둘의 대립구도에 깊은 연관을 갖는다. 테츠오의 초능력이 더욱 강력해지자, 세상을 부수고자하는 테츠오의 광기 역시 증가한다. 이는 견제되지 않은 권력의 잠재적 파괴성을 상징하기도 한다.

'아키라'가 지금까지 명작이라 평가 받는 이유는 일본 정부에 대한 비판과 반전의 메시지를 극단적으로 폭력적인 방식으로 보여주기 때문이다. 성폭행 장면이 적나라하게 나오며, 유혈이 낭자한다. 그로테스크한 연출이 있으며 등장인물들은 폭력에 노출되어있다. 이는 현실 세계와도 크게 다르지 않음을 감독은 전달한다. 현대 사회는 여전히 전쟁에 노출되어있고, 현대 사회의 모순들은 여전히 폭력을 야기한다. 감독은 이를 전하기 위해 불편할 정도로 강렬한 장면을 삽입한다. 

또한 '아키라'는 권력의 본질과 부패 그리고 인류가 폭력의 순환에서 벗어날 수 있는지에 대해 관련된 질문을 제기한다. 인간의 정신에 대한 탐구, 자신의 운명을 바꾸기 위한 투쟁. '아키라'는 순리를 거부하는 혁명처럼, 질주하는 폭주처럼 세상의 모순과 부조리를 파괴한다.

결론적으로 '아키라'는 전세계 영화 제작자들과 예술가들에게 계속해서 영향을 미치는 영화 역사의 획기적인 사건이다. 숨막히는 애니메이션, 생각을 불러일으키는 주제들 그리고 세련된 감독의 연출은 시간이 지났음에도 '아키라'가 걸작이라 불리는 이유이다. 비록 방대한 분량의 원작을 영화로 만들어서 생략된 내용이 있고 그로 인해 줄거리가 다소 복잡해졌다는 평가를 받음에도 불구하고, '아키라'는 이제는 고전의 영역에 들어와 현대의 관객들에게 어필하고 있다.

애니메이션 걸작이자 디스토피아를 여과없이 드러내는 철학적인 영화, '아키라'다.

Copyright ⓒ 메디먼트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