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주식 종목분석]은 현재 시점에서 해당 종목에 대해 다양한 핵심적인 측면을 분석해 투자적인 안내를 도와주는 콘텐츠입니다.
사진=램리서치
1980년 중국 광둥성 태생의 미국인 데이비드 K. 램에 설립된 램 리서치(Lam Research Corporation)은 반도체 공정 장비의 설계, 제조 및 판매를 전문으로 하는 미국 반도체 장비 전문 회사입니다. 현재 반도체 회사와 전자 장치 제조업체에 메모리 및 논리 칩 제조 솔루션을 제공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반도체 산업은 기술 세계에서 가장 중요한 산업 중 하나입니다. 반도체 칩은 스마트폰, 컴퓨터 및 사물 인터넷(IoT) 장치와 같은 대부분의 최신 전자 장치의 기반을 형성하기 때문입니다. 전 세계적으로 전자 장치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최근 몇 년 동안 반도체 칩에 대한 수요가 크게 증가했습니다.
사진=반도체
■ 램 리서치 장점
램 리서치의 주요 장점은 고객에게 완전한 반도체 처리 솔루션을 제공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이 회사는 증착, 세정, 에칭 장비를 포함한 광범위한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해 포괄적인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인텔(Intel), 삼성 및 TSMC를 비롯한 세계 최대의 칩 제조업체 중 일부와 협력하고 있습니다.
특히 연구 개발에 지속적으로 투자하고 있습니다. 2021 회계연도에 총 수익의 약 10%인 17억 달러를 연구 개발에 지출했습니다. 이를 통해 회사는 첨단 기술을 개발하고 반도체 산업에서 선두 위치를 유지할 수 있었습니다.
■ 램 리서치의 위험요소
그러나 램 리서치는 어플라이드 머티리얼리즈(Applied Materials) 및 도쿄 일렉트론(Tokyo Electron)과 같은 다른 주요 업체와 경쟁하면서 반도체 산업 내에서 상당한 경쟁에 직면해 있습니다. 또한 반도체 산업은 주기성이 매우 높고 전자 장치에 대한 수요에 의존하기 때문에 전자 장치에 대한 수요가 감소하면 회사가 문제에 직면할 수 있습니다.
■ 램 리서치의 실적
램 리서치는 최근 몇 년간 연간 수익과 관련해 일관성을 보여 왔습니다. 2023년 1분기 38억 달러의 매출을 기록했으며, 이는 46억 달러의 매출을 보고했던 전년 동기 대비 16% 감소한 수치입니다. 그러나 이전 연도의 이익을 비교하면 2019년 이후 연평균 22% 증가해 꾸준한 성장과 시장 수요에 대한 적응력을 나타냅니다.
순이익의 경우, 2023년 1분기에 8억 1,400만 달러의 이익을 보고했는데, 이는 순이익이 12억 달러였던 전년 동기 대비 32% 감소한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2019년 이후 당기순이익을 비교해보면 연평균 31%의 성장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 램 리서치의 주식 투자
램 리서치는 장기 투자를 고려할만한 재무 결과를 지니고 있습니다. 투자수익률(ROI)이 업계 평균보다 높은 42.50%입니다. 또한 26.40%의 수익으로 자산을 효율적으로 활용해 64.70%의 자기자본수익률(ROE)로 주주를 위한 가치를 창출합니다. 이 수치는 돈을 버는 확고한 회사에 매우 중요합니다. 부채비율은 1 미만으로 재무 레버리지가 낮아 장기 운영 리스크가 크지 않아 장기 및 단기 부채를 감당할 수 있음을 나타냅니다. 배당수익률은 1.08%입니다.
한편, 램 리서치 주가는 지난 2022년 미국의 반도체 관련 대중 수출 규제로 인해 같은 해 10월, 300달러 이하까지 하락했습니다. 하지만 대중 수출 규제에도 호실적을 기록, 반도체 업황 개선 기대 등으로 인해서 점차 주가는 회복했습니다. 지난 5월 600달러를 넘기면서 1년 전 최저가 대비 현재 주가는 2배 이상 상승했습니다.
'더커넥트머니'에서 제공하는 콘텐츠는 투자 판단에 대한 참고용입니다.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Copyright ⓒ 더커넥트머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