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실 세계와 동일하게 사회, 경제, 문화 활동이 이뤄지는 3차원 가상 세계를 일컫는 메타버스는 지난 몇 년 동안 전 세계 기업들은 물론 투자자들의 뜨거운 관심 속에 비약적인 성장을 거듭해왔다.
하지만 메타버스 산업 발전의 발목을 잡는 여러 문제들이 속속 불거지고 챗GPT로 대변되는 인공 지능이 출시되면서 메타버스와 가상 세계에 대한 열기는 급격히 식어들고 급기야 관련 산업의 위축과 함께 대중들의 관심 또한 크게 감소했다.
이처럼 과거와 달리 메타버스 열기가 수그러들고 관련 산업들이 고전하고 있는 가운데 전 세계 메타버스 시장이 2030년까지 크게 성장할 것으로 예측하는 보고서가 발표돼 업계와 투자자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
◆메타버스 성장 잠재력 보유…인프라·기술 투자 선결 과제
해외 블록체인 전문 매체 크립토뉴스(Cryptonews)는 최근 글로벌 시장조사 기관 리서치앤마켓(Research and markets)의 보고서를 인용해 전 세계 메타버스 시장은 2030년까지 3220억 달러 규모에 이를 정도로 크게 성장할 것이라고 밝혔다.
리서치앤마켓의 최근 보고서에 따르면 메타버스 시장은 2021년 강세를 유지했던 기간 동안 약 420억 5000만 달러로 평가됐다. 그러나 리서치앤마켓 보고서는 이러한 수치가 향후 7년 내에 3220억 달러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언급했다.
리서치앤마켓은 메타버스의 이러한 성장은 현재 몰입형 경험에 대한 수요 증가, 빠르게 성장하는 블록체인 게임 산업, 블록체인 채택의 지속적인 증가로 인해 이뤄질 것이라고 예상했다.
잘 알려진 대로 글로벌 메타버스 시장은 모바일 및 데스크톱 메타버스 등의 유형과 블록체인,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혼합현실(MR) 등의 기술, 게임과 온라인 쇼핑, 콘텐츠 제작, 소셜 미디어 등과 같은 애플리케이션, 지역별로 분류된다.
몰입감이 있고 매력적인 경험에 대한 수요 증가가 메타버스 개발의 주요 원동력으로 지목되고 있다.
사람들이 디지털 환경 및 서로 상호 작용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모색함에 따라 메타버스는 이 같은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한다. 특히 게임 산업은 메타버스 시장을 발전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하지만 메타버스의 잠재력에도 불구하고 학계 또는 업계의 연구원들은 몇 가지 과제를 해결해야 한다는 점도 분명히 하고 있다. 데이터 스토리지, 대역폭 및 컴퓨팅 성능과 같은 기술적 장애물이 대표적인 예로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상당한 인프라 및 기술 투자를 필요로 한다.
또한 메타버스는 규제되지 않은 공간에서 작동되는 특성으로 인해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하고 배포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기업들에게 불확실성을 초래한다. 따라서 메타버스의 혁신을 촉진하고 메타버스 시장에 대한 추가 투자를 장려하기 위해서는 규제의 명확성과 함께 가이드라인이 필요하다.
◆메타버스 시장 위축 불구…벤처 투자자 등 투자 유치 여전
메타버스 시장은 현재 위축된 시장 상황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벤처 투자자들과 기타 투자자들로부터 상당한 투자를 유치하고 있으며 가상 세계 내에서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 개발을 촉진하고 있다.
실제로 다수의 기업들이 메타버스의 잠재력을 인식하고 그 가능성을 적극적으로 발굴하고 있다. 예를 들어 홍콩에 본사를 둔 벤처 캐피털 및 소프트웨어 개발 기업인 Animoca Brands Corp는 최근 메타버스 프로젝트를 위한 자금 조달 라운드를 완료해 10억 달러를 모금한 바 있다.
또한 2022년 9월 월마트(Walmart)는 로블록스에 몰입형 메타버스 경험을 구축해 Walmart Land와 Walmart의 Universe to Play를 도입하여 고객을 대화형 가상 공간에 참여시켰다.
메타버스의 가능성을 적극적으로 발굴하는 것은 스포츠 분야도 예외가 아니다. 세계적인 축구 권위를 자랑하는 국제축구연맹(FIFA)도 메타버스의 미래 세계에 발을 들여놓고 있다.
FIFA는 최근 ‘WE ARE’ 계획의 일환으로 이 디지털 영역과 관련된 상표 출원을 제출했다. 또 가상 현실(VR)에 대한 연맹의 관심이 커지고 있음을 보여주기 위해 9개의 새로운 카테고리에서 상표를 모색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2030년까지 메타버스 시장이 크게 성장할 것이라는 리서치앤마켓의 보고서 발표에도 불구하고 향후 메타버스 성장 가능성에 대해서는 유보적인 입장을 취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러한 입장은 리서치엔마켓의 보고서가 메타버스의 미래 성장 가능성을 낙관적으로 분석하고 있는 것과 달리 세계적인 불황과 세계적인 기술 트렌드의 변화, 사용자들의 관심 하락 등 메타버스 시장 성장의 발목을 잡는 요인들이 여전히 상존하고 있는데 따른 것으로 풀이되고 있다.
따라서 전문가들은 메타버스 시장의 미래 성장 가능성을 배제할 수는 없지만 시장이 성장하기 위해서는 세계적인 불황 또는 금리 인상, 챗GPT 등 인공지능의 등장과 발전에 따른 세계적인 기술 트렌드의 변화 등 시장 성장에 장애물로 작용하는 요인들의 우선적인 해결이 무엇보다 시급하다고 지적하고 있다. [뉴스드림]
Copyright ⓒ 뉴스드림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