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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은행은 16일 발간한 해외경제포커스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한은은 일본이 올해 들어 방역조치 종료 이후 펜트업(Pent-up·억눌린) 소비가 나타나고 서비스업도 개선세를 보이고 있다고 평가했다. 여기에 더해 장기간 부진했던 투자도 호조를 나타내면서 1분기 실질 국내총생산(GDP) 상승(0.7%)에 일조했다고 봤다.
특히 반도체와 배터리 산업 투자가 확대되고 있다는 점이 주목됐다. 반도체와 배터리 부문은 그간 시장점유율이 줄어드는 등 부진한 모습을 보여왔기 때문이다. 2021년 기준 국가별 반도체 시장점유율에서 일본은 9%를 차지했다. 미국은 48%, 한국은 19%를 차지한 것과 비교해 낮았다. 또한 한국, 중국, 일본의 리튬이온전지 시장점유율을 을 보면 2015년 40.2% 점유율을 보였던 일본의 차량용 배터리는 2020년 21.1%로 줄었고, 2016년 27.4% 점유율을 보였던 설치형 배터리는 2020년 4.5%에 불과했다.
한은은 일본의 반도체 투자는 범용반도체의 자국 내 양산과 차세대반도체 제조 역량 강화라는 두 가지 방향으로 진행되고 있다고 분석했다. 최근 TSMC, 웨스턴디지털 등 대만·미국 반도체업체의 시설투자를 유치함으로써 단기간에 범용반도체를 양산할 수 있는 기반 마련을 위해 힘쓰고 있는 동시에 정부 주도로 반도체 기업 라피더스를 설립하고 미국과의 기술교류를 강화하는 등 제조역량 제고 노력도 병행하고 있다는 것이다.
배터리 부문에서도 정부의 적극적 지원 아래 투자가 확대되고 있다고 평가됐다. 한은은 “일본 정부는 ‘배터리산업전략’에 따라 2030년까지 배터리 생산용량의 글로벌 점유율을 높이기 위해 정책적 노력을 강화하고 있다”며 “도요타가 전기차 생산에 4000억엔을 투자하는 등 민간도 정부 노력에 부응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같은 일본의 투자회복 움직임에는 △반도체·배터리 부문에서의 높은 기술력 △미·중 갈등에 따른 지정학적 안정성 부각 △일본 정부의 지원 확대 등이 작용한 것으로 판단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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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은은 일본의 투자회복 움직임에 우리나라는 다각적인 방향으로 대응할 필요가 있다고 제언했다. 한은은 “향후 일본이 반도체·배터리 투자에서 유의미한 성과를 거두기까지 많은 난관이 존재하지만, 투자가 궤도에 오를 경우 우리 주력 분야에서의 글로벌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것”이라며 “우리는 연구개발 투자 확대 등을 통해 기술경쟁력을 더 강화해 나갈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다른 한편, 일본은 소재·장비 분야에서 높은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는 만큼 안정적 공급망 구축이 요구되는 부문에서는 일본과 협력강화를 통해 생산 효율성을 제고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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