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타임즈=이영재 기자] 네이버랩스가 국내 디지털 트윈 관련 산업의 성장을 위해 무상 공개 중인 '오픈데이터셋' 누적 다운로드 건수가 8500건을 넘겼다고 합니다. 네이버랩스는 자율주행 등에 필요한 ‘실외 고정밀 지도(HD맵)’와 로봇 및 실내 AR 내비게이션 서비스 등에 활용할 수 있는 ‘실내 측위 데이터셋’으로 구성된 ‘오픈데이터셋’을 제공하고 있다고 하네요.
이 밖에 △NHN에듀 ‘아이엠스쿨’, 무료 심리 상담 서비스 '마음 톡톡' 오픈 △IBM 컨설팅, 생성형 AI 위한 엑설런스 센터 공개 등 14일 주요 ICT업계 소식들을 담았습니다.
네이버랩스, 공간 데이터 누적 다운로드 8500건 돌파
네이버랩스가 실내·외 고정밀 공간 데이터 공개 2년 만에 누적 다운로드 8500건을 돌파했다. (사진=네이버랩스)
네이버랩스는 14일 국내 디지털 트윈 관련 산업의 성장을 위해 무상 공개 중인 ‘오픈데이터셋’의 누적 다운로드 건수가 8500건을 넘어섰다고 밝혔다. 공개 1년째인 지난해 6월 6000건을 기록한 후 꾸준한 관심이 이어지고 있는 것이다.
네이버랩스는 자율주행 등에 필요한 ‘실외 고정밀 지도(HD맵)’와 로봇 및 실내 AR 내비게이션 서비스 등에 활용할 수 있는 ‘실내 측위 데이터셋’으로 구성된 ‘오픈데이터셋’을 제공하고 있다. 지난 2021년 5월부터 국내 자율주행·로봇·XR·디지털 트윈 등 위치 데이터 관련 산업의 활성화를 위해, 민간 기업으로는 최초로 자체 구축한 고정밀 공간 데이터를 무상 공개한 바 있다.
네이버랩스는 올해 상반기 기준, 실외 HD맵 데이터셋의 경우 누적 1,304건(‘22년 상반기 기준 1,123건), 실내 측위 데이터셋은 7,199건(‘22년 상반기 기준 5,396건)의 다운로드를 각각 기록했다고 밝혔다. HD맵 데이터는 대학·연구실이 40%, IT기업·스타트업 25%, 기관·단체 13%, 개인 10%, 기타 12%로 나타났다. 학계·연구기관을 비롯해 스타트업 등에서도 자율주행·모바일 로봇, 증강현실(AR) 등 기술연구에 적극 활용하고 있다는 의미다.
HD맵은 서울 여의도와 마곡·상암, 경기 판교 지역 등 총 4곳을, 실내 측위 데이터셋은 매핑 로봇이 만든 강남역, 현대백화점 판교점, 코엑스 세 곳 5250~2만879m2 규모가 공개됐으며, 학계, 연구기관, 스타트업 등 누구나 연구 목적으로 활용이 가능하다. 네이버랩스의 HD맵은 항공사진 처리 기술과 AI를 활용해 정확도가 높고 활용성 또한 폭넓다는 점이 특징이며 실내 측위 데이터셋은 세계 최대 규모의 실내 정밀 데이터인 만큼, 연구 가치가 높아 전세계 비전 연구단체로부터 높은 관심과 꾸준한 문의도 이어지고 있다.
백종윤 네이버랩스 부문장은 “HD맵 데이터셋 구축은 대규모 투자와 시간이 필요한 만큼, 자체 구축하기 쉽지 않은 연구단체, 학계, 스타트업과 함께 공유하며, 국내 관련 산업의 성장을 도모하기 위해 네이버랩스가 민간 기업 최초로 공개한 데이터셋”이라고 말했다.
한편 네이버랩스는 항공사진과 AI 알고리즘을 활용해 비용·시간 효율적으로 도시 단위의 디지털트윈을 구축하는 기술인 ALIKE 솔루션을 자체 개발해 국·내외에서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국내에서는 국립중앙박물관 등과 함께 디지털트윈 프로젝트를, 일본에서는 소프트뱅크와 함께 디지털트윈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다. 또, 올해 3월 사우디아라비아와도 디지털 전환을 위한 MOU를 체결한 이후 관련 논의를 이어가고 있다.
NHN에듀 ‘아이엠스쿨’, 무료 심리 상담 서비스 '마음 톡톡' 오픈
(사진=NHN에듀)
NHN에듀는 14일 자사 교육정보 커뮤니티 플랫폼 ‘아이엠스쿨’에 학부모 무료 심리상담 서비스 '마음 톡톡'을 오픈했다고 밝혔다. '마음 “톡톡”'은 아이의 성장, 가계 경제, 시댁 문제 등 학부모들이 혼자서는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들에 대해 전문적인 심층 상담을 제공한다.
‘아이엠스쿨’ 내 이용자간 소통을 제공하는 톡톡톡 커뮤니티를 통해 학부모 이용자들이 관련 고민들을 공유하고 서로 위로하는 모습에서 착안한 서비스다. 국내 1위 심리상담 전문센터인 '허그맘허그인'과의 제휴를 통해 심리전문가가 아이엠스쿨 이용자들에게 무료로 상담을 진행한다.
'마음 톡톡' 심리상담을 원하는 이용자는 ‘아이엠스쿨’ 톡톡톡 커뮤니티의 ‘심리 고민 게시판’을 통해 상담을 신청할 수 있다. 매주 목요일 오전 10시, 게시글을 올린 선착순 30명을 대상으로 상담이 진행된다.
현재 상황에 대한 고민을 게시하면 차주 월요일 오전까지 전문가가 댓글로 답변을 제시하는 방식이다. 고민 외에 아이의 학습 능력에 대한 상담도 가능하다. 학습에 영향을 주는 여러가지 요소를 파악하여 아이의 잠재적 능력을 학습상황에서 충분히 발휘할 수 있도록 도움을 제공한다.
여원동 NHN에듀 대표는 “자녀를 키우면서 발생되는 궁금증 및 고민들에 대한 심리전문가의 상담이 ‘아이엠스쿨’의 650만 학부모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란다”면서 “‘아이엠스쿨’은 알림장 서비스에서 나아가, 흩어진 교육정보를 확인하고 궁금한 내용을 주변 학부모들과 소통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마음 톡톡'을 시작으로 다양한 소통 서비스를 추가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IBM 컨설팅, 생성형 AI 위한 엑설런스 센터 공개
이은주 박사가 지난달 한국IBM 신임 사장에 임명됐다. (사진=IBM)
IBM 컨설팅은 14일 생성형 AI를 위한 엑설런스 센터를 구축했다고 밝혔다. 지금까지 4만여 건의 엔터프라이즈 고객 프로젝트를 수행해 온 2만1000여 명의 데이터·AI 컨설턴트를 보유한 IBM 컨설팅의 기존 글로벌 AI·자동화 서비스와 함께 운영된다.
IBM은 생성형 AI 전문 컨설턴트 1000여 명이 글로벌 고객들의 인사관리(HR), 마케팅 등과 같은 핵심 비즈니스 프로세스와 IT 운영 부문의 생산성을 높이고, 고객 경험을 개선하고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IBM기업가치연구소(IBV)가 기업 임원을 대상으로 실시한 최근 설문 조사에 의하면, 생성형 AI는 기업의 재무(34%), HR(41%), 공급망(45%), 마케팅 및 영업(40%), 고객 서비스(57%), IT 서비스 및 기술(63%) 등의 분야에 쓰이고 있다.
생성형 AI는 일상적인 작업을 자동화하는 데 기여하고 이로 인해 직원은 더 큰 가치를 창출할 활동에 집중할 수 있게 된다. 창의적인 콘텐츠나 코드 개발, 콘텐츠 요약 및 검색 등의 혁신적인 기능으로 직원 역량도 강화할 수 있다. 이번 조사에서 임원들은 내년에 조직 구성원의 절반 가까이가(48%) 각자의 일상 업무에 생성형 AI를 활용할 것으로 예상했다.
엑설런스 센터는 파운데이션 모델 및 50여개 분야별 기존 머신 러닝 액셀러레이터를 포함한 생성형 AI 기술 스택의 전 범위를 활용하면서 고객의 생산성 향상 및 혁신을 지원한다. IBM 컨설팅의 고유 서비스인 AI 어드바이저 툴킷도 내부 운영 및 고객 서비스 개선에 활용될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고객 및 파트너와 함께 새로운 솔루션과 자산 개발에 IBM 리서치에서 지금까지 개발하거나 개발할 예정인 생성형 AI 혁신 기술이 활용된다.
새롭게 구축된 엑설런스 센터는 빠르게 순항 중이다. IBM 컨설팅은 2023년에만 100여개 고객과 협력하면서 기존 머신 러닝 AI 전략에 생성형 AI를 접목하는 프로젝트 수십 건을 완료했다.
한편 IBM은 지난달 30일 이은주 박사를 한국IBM 신임 사장에 임명한다고 발표했다. 이은주 신임 사장은 삼성SDS에서 클라우드 관리, 기술 영업, 가격 및 전략, 마케팅 및 교육, 파트너 관리, 클라우드 고객 엔지니어링 등을 총괄하는 클라우드 테크놀로지 사업부 부사장 겸 본부장을 역임한 후 IBM에 합류했다.
이은주 한국IBM 신임 사장은 "IBM은 사회 발전을 주도하고 고객에게 혁신적인 솔루션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의 대명사로, 한국IBM을 이끌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되어 큰 영광으로 생각한다"면서 "하이브리드 클라우드와 AI를 중심으로 혁신적이고 확장 가능한 기술을 제공하고, 업계 전문성을 강화하며, 한국에서의 입지를 확장하는 데 주력할 예정"이라고 소감을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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