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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U 아이시스 2L 생수 행사.(사진=BGF리테일) |
10일 통계청 국가통계포털과 유통업계 등에 따르면 지난달 생수의 소비자물가지수는 112.09로 전년 동기 대비 10.8% 올랐다. 이는 2012년 6월(11.6%) 이후 11년 만에 최고치다.
생수 물가 상승률은 1월 0.4%에서 2월 7.3%로 크게 뛰었고, 3월 10.1%, 4월 10.2%를 기록하며 2달 연속 10%대를 이어갔다. 5월 들어 9.3%로 둔화됐으나 다시 한 달 만에 반등했다.
생수 물가 상승률이 기록적인 수준을 보인 것은 주요 생수 제품 가격의 인상됐기 때문이다.
롯데칠성음료는 지난해 12월부터 아이시스 등 생수·음료 제품 출고가를 평균 8.4%를 인상했다. 또 2월에는 제주도개발공사가 제주삼다수 출고가를 2018년 이후 5년 만에 가격 조정을 결정, 평균 9.8% 올렸다. 제주삼다수와 아이시스는 생수 시장 점유율 1·2위 제품이다.
가공식품은 출고가가 인상돼도 기존 재고가 먼저 소진되는데 통상 3~4개월 정도 이후 물가 영향이 나타나기 때문에 생수 물가 상승 폭은 더 커질 가능성이 있다.
이에 편의점 업계는 생수 구매 소비자들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행사를 속속 선보이고 있다.
GS25는 11일부터 14일까지 제주삼다수 2ℓ 6입 번들 상품에 대해 1+1 행사를 진행한다. 또 이달 한 달간 생수 500㎖ 4종과 2ℓ 4종에 대해 2+1 행사도 진행한다. 대상 상품은 아이시스 8.0, 아이시스에코, 평창수프리미엄, 백산수다.
CU는 오는 12일부터 아이시스 2ℓ 생수 6개 번들 상품을 정상가에서 약 45% 할인된 2000원에 선보인다. 생수 한 개당 약 344원 꼴로 업계 최저가 수준이다. 이번 행사는 60만개 한정으로 기획해 진행한다.
이밖에 세븐일레븐은 오는 11일까지 정가 900원의 ‘풀무원워터루틴 500㎖’ 생수를 100만개 한정 수량으로 100원에 판매하고. 이마트24는 자체브랜드(PB) 상품 ‘아임e 하루이리터 500㎖’ 생수(600원)를 연말까지 가격을 동결하기로 했다.
장민서 기자 msjang@viva100.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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