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빚만 1억3천만원, 한 달 식비 3만원 이내로 라면만 먹어... 너흰 절대 빚 지지마” (+인증)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빚만 1억3천만원, 한 달 식비 3만원 이내로 라면만 먹어... 너흰 절대 빚 지지마” (+인증)

위키트리 2023-06-27 18:38:00 신고

3줄요약

1억원이 넘는 빚을 갚기 위해 한 달 식비 3만원으로 생활 중인 한 독거인의 글이 눈길을 끈다.

추레한 남성의 모습 (참고 사진) /Rachata Teyparsit-shutterstock.com

최근 각종 온라인 커뮤니티에 '빚 1억3000만원 생기고 나서 한 달 식비 3만원 컷하는 중'이라는 제목의 게시물이 올라왔다. 여기엔 앞서 디시인사이드 내 자취·독거 갤러리에 올라온 동명의 글 캡처본이 담겼다.

내용은 다음과 같다.

낙오자 인생이라 어쩌다 보니 1억3000만원의 빚이 생겼다.

누구에겐 적은 돈일 수 있겠지만, 흙수저인 내겐 너무나도 큰 빚이다.

열심히 벌고 매워서 그나마 원금 줄여 이자 낮춰 놨더니 금리 인상으로 다시 힘들어졌다.

술, 담배, 유흥, 게임 같은 건 하나도 안 하고 돈만 벌며 열심히 살고 있었다.

그런데도 도저히 안 되겠다 싶어 인생의 유일한 낙이었던 식비에 칼을 대기 시작했다. 극단의 조치로 오직 라면만 먹으며 한 달 식비 3만원 이내로 지출하고 있다.

자취·독거, 고시원, 흙수저, 편의점 갤러리에 올라오는 각자의 생존 방식을 참고하면서 정보를 얻던 중 라면만 먹으며 3년간 버텼다는 글이 생각나더라.

개당 250원 하는 사리면에 라면 수프와 달걀을 따로 사서 먹었다. 계란은 항상 넣어서 영양을 챙기려고 애썼다.

점심은 회사에서 주는 데 맛이 없더라. 여기서 야채와 고기 양껏 먹으면서 생존을 위해 발버둥 치고 있다. 엄마에게 먹을 바엔 죽는 게 낫겠다고 한 오이나 가지볶음조차 먹기 시작했다.

너넨 절대 빚지지 마라. 다 먹고 살자고 하는 짓인데...

옷 같은 건 엄두도 못 낸다. 구멍 난 양말이 많아서 5000원 주고 5켤레 산 게 올해 구입한 옷의 전부다.

친구도 계속 만나자고 하는 거 계속 거절하는 것도 눈치 보여서 '빚 다 갚고 나서 보자. 그땐 내가 사겠다'고 하면서 미루고 있다.

생존의 위협이 느껴지니 이 지경까지 오게 되더라. 시판 인스턴트 라면 한 봉지도 사기 힘들어지더라.

며칠 전에 국가대항전 축구 경기할 땐 정말 치킨이 먹고 싶어서 4조각 정도 사서 먹을까 고민했는데, 결국 그냥 라면 국물 끓여서 계란 하나 풀어 먹었다.

전반 5분 만에 골 먹길래 '치킨 안 사길 정말 잘했다'라고 생각한 게 기억난다.

라면 사진 찍어두는 것도 나중에 빚 청산하고 나서 X 같았던 오늘을 상기하기 위함이다. 동시에 의지를 다지기 위함이다.

처음엔 이런 비참한 현실을 받아들이는 게 정말 힘들었다.

가장 어려웠던 점은 '잘 지내니, 밥은 잘 먹고 있지?'라며 전화기 너머로 들려오는 엄마의 목소리를 들을 때 감정을 억눌러야 했던 거였다. 힘내자, 너흰 빚지지 마라.

글쓴이가 온라인 쇼핑몰을 통해 구매한 사리면과 라면 수프 내역 /디시인사이드

실제로 글쓴이가 첨부한 인증샷을 보면 온라인 쇼핑몰에서 사리면·라면 수프·달걀을 구입한 내역과 먹기 직전 그릇에 담긴 라면의 모습이 담겼다.

해당 사연을 접한 누리꾼들은 "좀 대단하다. 이 정도 뚝심이면 훗날 뭐가 되든 크게 될 듯" "나 빚 있을 때 2교대 주 7일 해서 엄청나게 고생했었는데, 3년 정도 하니까 다 갚더라" "빚이 있어도 열심히 살려고 발버둥 치는 게 멋있다" "이제 돈의 소중함을 배웠기 때문에 빚 청산하더라도 과소비는 안 할 거다. 인생 큰 경험 했다고 생각해라. 이런 건 돈 주고도 못 배운다" "아무리 그래도 먹는 건 제대로 먹어라. 건강 한 번 무너지면 답 없다" "난 라면 좋아해서 3년 동안 자의로 하루 1~2번 먹었는데 몸에 아무런 이상 없다. 일부러 1일 1식 하는 사람도 많은데, 그런 사람보다 튼튼하겠다" 등 다양한 반응을 보였다.

Copyright ⓒ 위키트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