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신세계그룹이 오랜 기간 쌓은 상품·서비스 노하우에 온·오프라인에서 축적한 방대한 데이터 그리고 물류 인프라를 결합해 시너지를 발산함으로써 고객 만족 극대화를 실현할 것이다."
신세계그룹이 8일 '신세계 유니버스 페스티벌'을 열고 언제 어디서나 고객에게 즐거움을 주는 '신세계 유니버스'의 진일보한 비전을 내보였다.
신세계 유니버스는 고객이 체감할 수 있는 '돈되는 혜택'까지 선사하는 플랫폼으로 진화한다. 신세계 유니버스는 언제 어디서나 고객이 이용하고 싶게 만드는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이용할수록 내 지갑을 불리는 혜택을 주는 '미래 유통의 새로운 기준'을 본격 실행한다는 계획이다.
신세계그룹이 그리는 신세계 유니버스는 점차 다양해지는 고객 욕구에 맞춰 멀티 플랫폼을 구축해 최대의 만족을 선사하는 것이 목표다. 멀티 플랫폼은 고객의 시간과 공간을 점유하겠다는 신세계 유니버스의 목표를 실현하기 위한 시스템이다.
강희석 이마트 대표·SSG닷컴 공동 대표가 8일 열린 협력사 대상 행사 '신세계 유니버스 페스티벌'에서 '신세계 유니버스'의 진일보한 비전을 발표했다. © 신세계
신세계 유니버스의 혁신을 위해 신세계그룹 계열사들은 유기적 협업 체계를 구축했다. 키플레이어는 G마켓. 2년 전 신세계그룹 새 식구가 된 G마켓은 신세계 유니버스의 확장을 위한 데이터 활용과 협력 업체 연결을 주도한다. SSG닷컴은 차별화된 쇼핑 경험을 제공하는 역할을 주도한다. 이마트와 신세계백화점이 오랜 기간 축적한 월등한 상품 경쟁력은 '차별화된 경험'의 기반이다.
신세계 유니버스 페스티벌 첫 번째 연사로 나선 강희석 이마트 대표·SSG닷컴 공동 대표는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은 'Digical(Digital+Physical) Retail' 시대로 변모했다"고 말했다. '디지컬 리테일'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이 상호작용하는 가운데 소비자는 양 공간을 자유로이 넘나들며 다양한 경험을 추구하는 것으로 정의할 수 있다.
강 대표는 "다양한 고객 욕구를 채울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춘 기업이 미래 유통업을 주도할 것이다. 주인공은 다름 아닌 신세계그룹"이라며 "유통을 근간으로 하는 기업으로서 해답을 제시하고 상생 협업 모델을 만들어야 한다는 생각으로 '신세계 유니버스'를 도입했다. 신세계그룹의 기회와 도전에 대한 하나의 단추가 '신세계 유니버스'"라고 강조했다.
8일 오전 코엑스에서 열린 '신세계 유니버스 페스티벌'에서 (왼쪽부터) SSG닷컴 이인영 대표, 이마트 강희석 대표, 지마켓 전항일 대표가 질의에 답하고 있다. © 신세계
신세계그룹은 백화점과 이마트를 통해 오랜 기간 쌓은 상품·서비스 노하우에 온·오프라인에서 축적한 고객 데이터, 물류 인프라를 결합해 시너지를 낸다는 방침이다. 3300만명에 달하는 신세계그룹 고객 데이터베이스를 자체 개발 리테일 미디어 엔진 '주크박스'로 분석한다고 소개했다.
이 과정에서 '초개인화 메가플랫폼'을 목표로 한 G마켓은 고객 데이터 분석을 위한 허브 역할을 맡고, SSG닷컴은 색다른 경험을 선사하는 프리미엄 영역으로 특화한다. 이마트와 신세계백화점은 오프라인 전진기지 역할을 맡기로 했다.
전항일 G마켓 대표는 "신세계그룹의 통합 멤버십과 데이터 활용 그리고 온·오프라인을 잇는 가교 역할까지 G마켓이 신세계 유니버스확장의 선봉에 설 것"이라며 "신세계그룹이 G마켓 인수로 얻고자 했던 디지털 기업으로의 퀀텀 점프도 본격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마트와 신세계백화점은 신세계 유니버스의 온·오프라인 통합 리테일 생태계를 완성시키는 오프라인 전진기지로 진화한다. 두 곳 모두 혁신 리뉴얼을 바탕으로 고객에게 제공하는 색다른 경험을 늘려가고 있다.
신세계 유니버스 페스티벌에 맞춰 그랜드론칭한 통합 멤버십 '신세계 유니버스 클럽'은 이마트-G마켓-SSG닷컴-스타벅스-신세계백화점-신세계면세점 등 6개 계열사가 함께 온·오프라인을 아우르는 최고의 혜택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신세계그룹이 8일 오전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신세계 유니버스 페스티벌을 개최했다. (왼쪽부터 시계방향) 스타벅스, W컨셉, G마켓, 신세계푸드 부스. = 추민선 기자
통합 멤버십 '신세계 유니버스 클럽' 혜택은 '가입과 동시에 가입비만큼의 현금성 혜택제공' 그리고 '온·오프라인 어디서든 5% 할인'을 받을 수 있다.
6개 계열사에서 제공하는 할인과 무료 식음료 등을 두루 받는다면 1년에 200만원 이상의 혜택을 누리게 된다.
'신세계 유니버스 클럽' 가입비는 연간 3만원이다. 멤버십에 참여하는 6개 계열사 중 어디로 가입해도 3만 원어치 혜택은 돌려받는다. 멤버십 가입자에게는 SSG닷컴 G마켓 이마트 신세계백화점 신세계면세점 모두 3만 원의 캐시가 지급된다. 스타벅스를 통해 가입한다면 제조 음료 쿠폰 5장을 받는다.
어떤 채널로 가입하든 '5% 할인' 혜택은 이마트·신세계백화점·SSG닷컴·G마켓 모두에서 누릴 수 있다.
'신세계 유니버스 클럽' 회원 모두는 SSG닷컴에서 쓸 수 있는 '5% 할인(할인 한도 1장당 2만원)' 쿠폰을 매달 3장씩 받는다. 이마트에서도 전 상품 구매시 사용 가능한 5% 할인(할인 한도 1장당 3000원)' 쿠폰을 4장 받는다.
신세계백화점에서는 패션·잡화상품을 살 때마다 5% 할인(연간 할인한도 25만원, 할인 적용금액 500만원)된다. G마켓에서는 5% 할인 쿠폰 3장에 더해 추가로 할인쿠폰 4종(12% 1장, 10% 1장, 1000원 2장)을 제공한다. 옥션도 동일하게 할인 쿠폰들을 지급하며 쿠폰은 G마켓과 옥션에서 각각 사용할 수 있다.
멤버십 회원은 스타벅스에선 제조 음료 구매할 때마다 받는 별을 1개씩 더 받을 수 있다(월 최대 5회). 현재 스타벅스에서는 음료 1잔에 별 1개를 주고 골드등급은 별 12개당 무료 음료 쿠폰을 주는데, 멤버십 회원은 무료 음료 쿠폰을 좀 더 빨리 얻을 수 있다.
신세계면세점에서는 시내 면세점-공항 면세점-온라인 면세점에서 각각 쓸 수 있는 1만원 할인 혜택을 받는다. 최대 15% 할인을 받을 수 있는 'GOLD 등급' 혜택도 신세계 유니버스 클럽 회원 모두에게 적용된다.
이인영 SSG닷컴 공동대표는 "신세계 유니버스 클럽 하나면 일상과 연계된 많은 영역에서 혜택을 볼 수 있도록 설계됐고 혜택 영역은 점차 확대될 것이란 점에서 비교 불가능한 최고 멤버십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신세계그룹은 비(非) 계열사와도 손을 잡고 멤버십 혜택을 확장한다는 방침이다. KT(이동통신), 대한항공(항공)을 비롯해 금융, 게임, 배달플랫폼 등 분야의 다른 기업들과도 멤버십 협업을 추진하고 있다고 전했다.
강 대표는 "고객 혜택의 지속적인 확대를 위해 여행, 엔터, 게임, 항공, 통신 등 외부 파트너사와의 연계를 지속 강화할 예정"이라며 "이미 대한항공, KT와 멤버십 협의를 완결짓고 가고 있으며 다른 파트너들도 지속적인 참여 의사를 가지고 논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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