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슬리키친 ‘먼키’, 배달시장 침체 속 무료배달 정책으로 ‘성장세 지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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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슬리키친 ‘먼키’, 배달시장 침체 속 무료배달 정책으로 ‘성장세 지속’

데일리 포스트 2023-06-08 08:34:47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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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 / 먼슬리키친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 / 먼슬리키친

ㅣ데일리포스트=곽민구 기자ㅣ코로나 방역 해제와 치솟는 외식물가로 인해 배달 이용객 수가 급감하는 가운데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는 곳이 있다. 그 주인공은 무료배달 정책으로 고객들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는 디지털 외식플랫폼 ‘먼키’다.

통계분석 플랫폼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지난해 4월과 올해 4월을 비교했을 때 배달앱 3사의 이탈 고객수는 395만명에 달한다. 또 지난 5월15일 통계청 국가통계포털에 따르면 배달 음식 서비스 거래액은 지난 2021년 분기 평균 53.6%의 성장률을 보이다 지난해 2분기 2.4%로 급감한 데 이어 3분기(-7.4%)부터는 역성장으로 돌아섰다. 특히 올해 1분기에는 -10.8%로 역대 가장 큰 폭으로 추락했다.

이처럼 배달시장이 침체하는 가운데 ‘먼키’에서 지난해 6월부터 무료배달 서비스를 운영 중인 먼슬리키친은 오히려 성장을 이어가고 있는 것.

무료배달 서비스 출시 1년을 맞아 ‘먼키’가 자체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무료배달 주문건수는 작년 6월과 비교해 올해 5월 기준 279% 성장했다.

‘먼키’ 무료배달은 먼키앱으로 배달 주문하는 경우 배달가능거리에 해당되면 배달비가 무료인 서비스로, 먼키에 입점한 여러 외식브랜드의 다양한 메뉴를 ‘합주문’ 할 수 있고, 이 경우에도 배달비 무료가 적용된다. 또 배달시간을 미리 예약할 수 있는 ‘출발예약’ 기능도 있어 여러 식당의 메뉴를 배달 시간까지 예약해 한번에 무료로 배달 받을 수 있다.

김혁균 먼슬리키친 대표는 “배달비 상승으로 고객은 물론 소상공인도 고통받고 있는 상황에서 이런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무료배달 서비스를 기획하게 됐다”며 “ ‘먼키’ 무료배달은 재주문자가 71%에 달할 정도로 고객 평가가 높고, 소상공인 외식사업자 역시 매출이 늘어 모두가 윈윈하고 만족하는 서비스로 시장에 자리매김 중이다”고 말했다.

‘먼키’는 인테리어, 설비 등 올세팅 식당에 IT운영과 전문인력을 지원하고, 사용한 만큼만 후납하는 식당렌탈 솔루션으로 외식업 창업과 운영방식의 패러다임 전환을 이끌고 있다. 100석홀과 배달매출이 가능한 도심 푸드코트형 맛집플랫폼으로 강남, 시청, 분당 등 수도권 핵심상권 6개 지점에서 130여개 식당을 운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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