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관석, 檢조사서 진술서 내고 묵비권 행사…구속영장 청구 유력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윤관석, 檢조사서 진술서 내고 묵비권 행사…구속영장 청구 유력

데일리안 2023-05-24 11:33:00 신고

3줄요약

윤관석, 22일 서울중앙지검 출석해 12시간 이상 조사…A4 용지 3~4장 분량 진술서 제출

전당대회 관련 의원들에게 금품 제공 지시·권유 및 전달한 사실 없다는 주장 담아

검찰 조사에서는 "진술서 내용으로 답변 갈음하겠다" 일관…영장실질심사 대비하는 듯

검찰, 이번 주 후반쯤 구속영장 청구 여부 결정…30일 국회 본회의서 보고 가능성

무소속 윤관석 의원.ⓒ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무소속 윤관석 의원.ⓒ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지난 2021년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돈봉투 의혹'의 피의자인 무소속 윤관석 의원이 검찰 조사에서 진술서를 제출하고 사실상 묵비권을 행사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사안의 중대성 등을 고려해 구속영장 청구에 무게를 두는 것으로 알려졌다.

24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윤 의원은 이달 22일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김영철 부장검사)에 정당법 위반 등 혐의 피의자 신분으로 출석해 A4 용지 3∼4장 분량의 진술서를 냈다. 이 진술서에는 2021년 5월 전당대회와 관련해 의원들에게 돈을 주라고 지시·권유하거나 전달한 사실이 없다는 주장이 담긴 것으로 알려졌다.

윤 의원은 12시간 이상 이어진 조사에서 자금 조성·전달 경위와 송영길 전 대표의 지시·개입 여부, 수수자를 묻는 말에 "진술서 내용으로 답변을 갈음하겠다"는 취지의 답변으로 일관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는 지난달 12일 검찰이 압수수색을 시작으로 수사에 나선 이래 결백을 주장하는 입장문만 두 차례 냈을 뿐 외부 접촉을 최대한 자제해왔다.

검찰 소환에도 공개적으로 응한 무소속 이성만 의원과는 다르게 윤 의원은 취재진을 피해 비공개 출석했다. 이를 두고 법조계에서는 윤 의원이 이미 검찰의 구속영장 청구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법원의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대비하는 것이란 분석이 나온다.

불필요한 메시지를 자제해 공범 간 말맞추기 등 증거인멸 우려를 불식하고, 영장실질심사 전까지 방어 논리를 최대한 노출하지 않겠다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윤 의원의 현역 의원인만큼 그에 대한 영장심사가 열리려면 국회에서 체포동의안이 가결돼야 한다. 돈봉투 사건을 둘러싼 여론 등을 고려하면 더불어민주당이 노웅래 의원, 이재명 대표 때와 달리 이번엔 동의안을 부결시키기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윤 의원도 이런 기류를 감지하고 영장실질심사를 염두에 두고 수사에 대응하고 있다는 것이다.

검찰은 윤관석·이성만 의원이 완강히 혐의를 부인하고 있지만, 관련자 진술 등을 통해 당내에 살포된 9400만원의 출처, 전달 경위, 수수자의 실체를 상당히 파악했다는 입장이다.

이에 검찰은 사안의 중대성 등을 고려해 구속영장을 청구하는 데 무게를 두고, 두 의원의 범행 관여 정도와 증거 인멸 정황 등을 면밀히 검토한 후 이번 주 후반쯤 구속영장 청구 여부를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

검찰이 영장을 청구할 경우 체포동의안은 오는 30일 본회의에서 보고될 가능성이 있다. 표결은 6월 임시국회에서 열리는 본회의에서 이뤄질 전망이다.

검찰은 금품 살포 전 과정에 개입한 혐의를 받는 강래구 한국감사협회장에 대해서는 오는 27일 구속 기한이 만료되는 만큼 이번 주 후반쯤 기소할 예정이다.

©(주) 데일리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