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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천안 두정동 북부출입구 전경 모습 |
17일 천안시에 따르면 두정역 전철은 그동안 인근 단국대와 상명대, 백석대 등 통학하는 수도권 지역 학생들의 등하교 교통수단으로 이용객 밀집도가 높아 혼잡해 그에 따른 불편함을 넘어 안전 문제까지 제기돼왔다.
이에 시는 이용객의 편의성과 안전성을 도모코자 총사업비 198억원을 투입, 두정역 선상역사를 비롯해 두정 1교 시설을 개량하고, 남부 환승 주차장 신설과 승강설비, 버스 및 택시 정류장 등 환승시설을 설치했다.
천안시민의 오랜 숙원사업인 만큼 두정역 북부출입구 준공으로 시민뿐만 아니라 이용객까지 기대감에 부풀었지만, 인건비와 운영비 등 국가철도공단과 코레일 간 운영 협의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개통이 지체될 수 있는 상태다.
실제 시와 공단이 2017년 11월경 체결한 협약서상 시는 두정역 준공한 뒤 국가에 무상으로 채납하고, 공단과 코레일 간 두정역 운영을 위한 인건비, 임대료 등 협의를 진행토록 명시돼 있다.
하지만 준공식과 개통을 앞두고 공단과 코레일 간 협의가 수년 동안 이뤄지지 않아 두정역 이용객들에게 피해가 고스란히 전가될 것으로 예상돼 시 입장도 난처해졌다.
이에 대해 공단 관계자는 "협의를 통해 문제없이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코레일 관계자는 "2017년 11월경 협약서를 시와 공단과 체결한 부분은 이해하지만, 이후 협의를 진행한 적이 한 번도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비용 지불은 둘째치고, 우선 협의가 이뤄져야 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인력을 배치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며 "고스란히 인건비, 임대료를 모두 지불하게 생겼다"고 억울함을 토로했다.
시 관계자는 "준공식과 개통을 얼마 안 남긴 시점에서 이런 상황이 발생해 안타깝고, 결국 이 피해는 모두 시민들에게 돌아갈까 봐 우려스럽다"며 "협약서에 따르면 시는 두정역 운영비 관련해서 지원할 수 있는 부분이 없고, 공단과 코레일 간 협의가 조속히 이뤄지길 바란다"고 했다.
천안=정철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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