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에 새로 추가된다는 기능, 사람들 불만 쏟아지고 있다 (+정체)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카카오톡에 새로 추가된다는 기능, 사람들 불만 쏟아지고 있다 (+정체)

위키트리 2023-05-06 09:45:00 신고

3줄요약

카카오톡에 새로 도입되는 기능이 여럿의 눈총을 받고 있다.

현재 친구의 생일을 알려주는 것처럼 앞으론 입학·졸업·취업을 한 친구도 표시하겠다는 카카오의 계획에 이용자는 달갑지 않아 하는 분위기다.

국민 메신저로 자리 잡은 카카오톡 / 이하 카카오 공식 홈페이지

'카톡에 입학·졸업·취업 친구도 표시된다…오픈채팅도 이달 전면 배치'라는 제목의 게시물이 5일 온라인 커뮤니티 더쿠 등에 게재돼 화제에 올랐다.

해당 게시물에는 홍은택 카카오 대표가 지난 4일 카카오의 올해 1분기 실적발표 콘퍼런스콜에서 한 발언이 담겨 있었다.

홍 대표는 이날 카카오톡 오픈채팅 기능을 메인 화면에서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배치하고, 대규모 인원이 소통할 수 있도록 오픈채팅을 기반으로 한 신규 채팅 기능도 선보이겠단 계획을 밝혔다.

관심사가 같은 이들끼리 모여 대화할 수 있는 카카오톡 오픈채팅

또 카카오톡 친구 탭도 개편, 친구 정렬을 기존과 다른 방식으로 하고 기념일 알림도 더 추가하겠다고 했다.

"현재 친구 탭의 많은 영역은 단순히 친구를 가나다순으로 나열하는 전화번호부 역할만 하고 있다"는 게 개편의 이유다.

공식화된 것은 아니지만 △공감·대화를 많이 한 친구 △마음의 빚을 진 친구 △비즈니스 친구 등으로 세분화할 계획인 거로 전해졌다.

현재 카카오톡에서 제공하는 친구 생일 알림 기능. 생일인 친구의 프로필 옆에 생일선물을 구매해 전달할 수 있는 '선물하기' 바로가기가 뜬다. / 카카오톡 앱

현재 카카오톡에서 제공하는 '생일인 친구' 알림처럼 앞으론 친구의 기념일도 더 추가된다. 가령 학교를 입학·졸업하거나 취업한 경우 등이다.

홍 대표는 해당 기능 도입과 관련해 "기념일에 맞춰 선물하는 이벤트가 늘어날 것"이라며 "이에 따른 매출 증가가 있을 거"로 내다봤다.

카카오톡 선물하기 기능 / 카카오 공식 홈페지

이런 내용을 반영한 개편이 이달 중 이뤄질 거란 소식이 전해지자, 네티즌은 그다지 반갑지 않다는 표정을 지었다.

커뮤니티 회원들은 "굳이?", "오픈채팅에서 일어나는 범죄 예방법이나 고민했으면", "생일 띄워 놓으니까 선물하기로 매출 올라서 그런가 보네", "전 국민 신상을 전시할 심산인가 봐", "안 그래도 생일 뜨는 거 때문에 사회생활 힘든데. 모른 척할 수도 없고", "지금도 직장 상사, 동료들 생일 다 떠서 기프티콘 보내는 문화도 짜증나는데...", "근데 취업 여부 이런 걸 카톡이 어떻게 알아? 본인이 표시하는 건가?", "(채팅방) 사진이나 오래 보관되게 했으면", "그만 업데이트 해", "부담스럽네"라는 반응을 보였다.

Copyright ⓒ 위키트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