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영길 “주위 사람 괴롭히지 말고 저 구속해라”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송영길 “주위 사람 괴롭히지 말고 저 구속해라”

직썰 2023-05-02 10:49:55 신고

3줄요약
더불어민주당의 '2021년 전당대회 돈 봉투 의혹'과 관련해 금품 살포의 최종 수혜자로 지목된 송영길 전 대표가 2일 오전 서초동 서울중앙지검으로 들어가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의 '2021년 전당대회 돈 봉투 의혹'과 관련해 금품 살포의 최종 수혜자로 지목된 송영길 전 대표가 2일 오전 서초동 서울중앙지검으로 들어가고 있다. [연합뉴스]

[직썰 / 김종철 기자]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에서 돈 봉투를 살포한 혐의를 받고 있는 송영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일 검찰에 자진출석해 조사를 받겠다며 검사실로 들어가려했지만, 검찰은 이날 조사 일정이 잡히지 않았다며 송 전 대표를 청사 로비에서 돌려보냈다.

송 전 대표는 대기하던 취재진과 만나 “귀국한 지 일주일이 지났지만, 검찰은 저를 소환하지 않고 주변 사람을 괴롭히고 있다”며 “검찰은 주위 사람을 괴롭히지 말고 저 송영길을 구속해주시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다시 한 번 2년 전 민주당 전당대회 금품수수 논란에 대해 송구스럽고 죄송하다”며 “모든 것은 저의 책임”이라고 덧붙였다. 

검찰은 2021년 민주당 전당대회에서 송 전 대표 경선 캠프가 현역 의원에게 6000만원, 지역상황실장과 지역본부장 등에게 3400만원을 살포한 정황을 포착해 수사를 진행 중이다. 

검찰은 ‘돈 봉투 의혹’과 관련해 윤관석·이성만 의원, 이정근 전 민주당 사무부총장 등 송 전 대표 캠프에서 활동한 9명을 입건했다. 송 전 대표도 돈 봉투 살포를 보고받고 승인하는 등 적극 가담했다고 판단해 추가로 입건했다. 

검찰은 지난달 29일 송 전 대표 주거지와 후원 조직인 평화와먹고사는문제연구소 사무실 등 4~5곳을 압수수색했다. 이달 1일에도 송 전 대표 캠프에서 일한 지역 본부장, 상황실장 등 핵심 관계자 주거지 3~4곳을 압수수색했다.

송 전 대표는 지난달 22일 프랑스 파리에서 진행한 기자회견에 이어 이날에도 ‘돈 봉투’ 살포 사실을 알지 못했다는 입장을 재차 밝혔다.

송 전 대표는 “검찰이 심각한 인권침해를 하고 있다. 민심이반, 수사로 상황을 바꿀 수 없다”며 “돈 봉투 의혹은 제가 모르는 상황 있을 수 있다”고 말했다. 

송 전 대표의 일방적 검찰 출석에 대해 이날 국민의힘 측은 “구속을 피하기 위한 꼼수”라며 맹비난을 쏟아냈다. 

윤재옥 원내대표는 “어떤 범죄 피해자도 마음대로 수사 일정을 못 정하는데 이는 특권의식의 발로”라며 “검찰 수사에 협조하는 모양새를 취하는 듯하나 실제로는 수사를 방해하고 여론을 호도하려는 고도의 정치적 계산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비판했다.

박대출 정책위의장은 “검찰이 소환통보를 하지 않았는데 마음대로 일정을 검찰에 통보하며 황제 출석한 이재명 당대표와 닮은 꼴”이라며 “민주당 당대표 클래스가 되기 위한 제1조건이 법 위의 군림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 일반 국민은 감히 엄두조차 못 낼 수사특권”이라고 비판했다.

한편, 검찰은 자금 조달책으로 지목되는 강래구 전 한국수자원공사 상임감사위원에 대해서도 조만간 구속영장을 재청구할 방침이다. 검찰은 관계자 조사와 압수수색을 통해 확보한 자료 분석을 마친 뒤 송 전 대표를 불러 조사할 예정이다.

Copyright ⓒ 직썰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