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센머니=이지선 기자] 저녁 반찬이 마땅치 않을 때, 참치 통조림 한 캔을 따면 밥 한공기를 금방 비울 수 있다. 1인 가구가 늘어나면서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통조림 소비도 늘어나고 있다.
하지만 통조림 속 국물을 먹어도 되는지 걱정되기도 한다.
통조림 주입액은 물이나 기름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요리할 때 활용하면 좋다. 참치 캔에는 카놀라유가 들어가 볶음이나 찌개를 요리할 때 캔 속의 기름을 넣으면 맛이 좋아진다.
과일 통조림의 국물 성분도 물과 설탕 시럽, 비타민이기 때문에 각종 소스를 만들 때 활용하면 좋다. 하지만 당분 함량이 낲아 과다 섭취는 주의해야한다.
통조림 구입 시 캔 뚜껑 부분이 볼록하게 팽창된 제품은 구매하지 않은 것이 좋다. 캔 내부는 진공상태이므로 뚜껑이 약간 들어간 것이 정상이지만 식품이 상하게 되면 발생하는 가스로 인해 팽창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찌그러지거나 녹이 스는 등 외부 변형이 있는 제품도 구매하지 않는 것이 좋다. 캔 재질의 손상이나 미세한 균열로 유해 물질이 나올 수 있기 때문이다.
통조림은 직접 가열 조리하지 않도록 하고 개봉 후 바로 먹지 않는 것이 좋다. 통조림을 멸균, 가열할 때 '퓨란'이라는 발암물질이 생기는데 이 물질은 공기 중으로 잘 날아가기 때문에 개봉 후 5~10분이 지난 다음 먹으면 안전하다.
통조림은 서늘하고 건조한 곳에 보관하고 외형이 손상되지 않도록 주의해야한다. 먹고 남은 통조림을 그대로 보관하게 되면 냉장고에 넣어도 미생물에 의해 오염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밀폐용기에 담아 냉장보관해야한다.
Copyright ⓒ 센머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