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돈봉투당 쩐당대회"국힘·정의당 맹공… 민주당, 수습 고심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더불어돈봉투당 쩐당대회"국힘·정의당 맹공… 민주당, 수습 고심

머니S 2023-04-24 19:15:00 신고

3줄요약
국민의힘과 정의당이 전당대회 돈봉투 의혹에 휩싸인 더불어민주당을 일제히 비판했다. 민주당은 사태 수습의 일환으로 대의원 제도 개선을 시사했다.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는 2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위장탈당이 습관화된 민주당에서 송영길 전 민주당 대표의 임시 탈당은 책임을 지는 자세가 전혀 아니다"며 "송 전 대표의 입장문 발표는 반성과 책임이 빵점이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대표 당선 후 돈과 조직을 다루는 핵심 요직인 사무총장, 부총장 등 당직에 녹취록 주인공들이 임명됐다"며 "그럼에도 관련 없다고 일관하는 것은 국민을 속이는 처사"라고 지적했다. 이어 "이른바 '더불어돈봉투당 쩐당대회' 사건에 거론되는 의원이 수십명에 달하는 가운데 진성준 의원(민주당·서울 강서구을)이 학교 발전 명목으로 지방의회를 비롯해 지역구민에 돈을 걷어왔다는 의혹이 제기됐다"며 "돈봉투 부스럭 소리로 대표되는 의원으로부터 라임펀드 김봉현으로부터 거액을 수수한 의원들까지 민주당 곳곳에서 돈봉투 냄새가 가득하다"고 강조했다.

김 대표는 "이쯤 되면 민주당 전체가 돈독에 오염됐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며 "국민 앞에서는 민생을 입버릇처럼 강조하는 민주당이 뒤로는 검은 돈을 쫓았다니 참 이율배반적"이라고 주장했다.

정의당은 "민주당의 존립 여부를 걸고 자정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정미 정의당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상무집행위원회의에서 "비리 의혹의 정점에 당 대표가 있었다는 것은 당의 근간을 뒤흔드는 중대 사태"라며 "실명이 거론된 인물 한두명이 민주당을 나간다고 민주당 내부에 쌓인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당 지도부를 포함해 연관된 모든 인물이 자신을 스스로 내려놓고 이번 사태에 책임져야 한다"며 "그 돈은 식대에 불과하고 관행적인 일이라는 인식을 가지면 다른 당과 비교해 어떻게 자격 우위를 주장할 수 있겠는가"라고 반문했다.

민주당은 사태 수습을 위해 고심하는 분위기다.

김민석 민주당 정책위의장은 SBS 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 인터뷰에서 대의원 제도 개선 가능성을 밝혔다. 그는 "돈봉투 사건이 전당대회 구조와도 관련이 있다"며 "꽤 많이 얘기가 나온 대의원 비율이 너무 높아서 그런 것 아니냐는 지적이 있다"고 밝혔다. 이어 "자연스럽게 논의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 의장은 "이제는 세상이 바뀌어서 당원의 참여와 국민의 참여, 직접 민주주의가 훨씬 높아졌기 때문에 당장 정책을 만드는 데 있어서도 당원과 국민의 참여를 높여나가는 것이 필요하다"며 "정책뿐만 아니라 당무나 각종 당의 최고지도부 선출 등에서도 높아지는 것이 자연스럽다"고 덧붙였다.

민주당 내에서 자체 조사가 이뤄져야 한다는 의견도 나왔다. 이상민 의원은 이날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나와 자체 조사론을 주장했다. 그는 "여러 얽히고 설킨 문제가 있어 들춰내면 복잡한 문제가 생길 수도 있고 당내 여러 파열음이 나올 수 있는 가능성도 있다"면서도 "우리 당의 운명을 검찰 수사에 맡기고 거기에 이끌려 간다는 게 말이 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Copyright ⓒ 머니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