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가요 뷰] 영화·드라마 이어 노래도 빠르게…재미 얻고 정체성 희석된 스페드 업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D:가요 뷰] 영화·드라마 이어 노래도 빠르게…재미 얻고 정체성 희석된 스페드 업

데일리안 2023-04-11 13:29:00 신고

3줄요약

틱톡 내에서 유행

과거 노래 부활시키는 긍정적 효과

신인 걸그룹 피프티 피프티(FIFTY FIFTY)가 미국 빌보드 메인 차트 핫 100에 데뷔 4개월 만에 진입하는 쾌거를 썼다. 피프티 피프티의 '큐피드'는 100위로 진입해 지난 4일 빌보드 핫 100 94위에 오르며 2주 연속 차트인에 성공했다.

ⓒ

이에 중소 기회사 소속인 피프티 피프티가 빠른 시일 내에 어떻게 빌보드 핫100에 차트인 할 수 있었는지 분석이 이어지고 있다. 많이 언급되는 이유 중 하나는 '큐피드'가 스페드 업(Sped Up) 버전으로 틱톡에서 인기를 끌기 시작해 글로벌 트렌드가 됐다는 시각이다. 스페드 업은 원곡의 BPM을 130~150% 이상으로 재생시킨 음원을 뜻한다. '큐피드'의 경우 원곡이 듣기 편하다는 입소문이 나면서 빌보드 핫100까지 안착할 수 있었다.

ⓒ

짧은 영상 안에 많은 걸 담아야 하는 틱톡 내에서 3분의 노래를 빠르게 재생 시킨 스페드 업 음원은 눈과 귀를 사로잡기 충분했다. 과거 유튜버들이 댄스곡의 BPM을 높여 '노동요'로 칭했던 플레이리스트를 일부 사람들만 찾아들었다면, 이제 스페드 업이라는 명칭으로 보편화가 돼 가고 있는 추세다.

스페드 업 버전 음원이 인기를 끌자 가수들도 공식 음원으로 발표하고 있다. 팝 가수 시저는 12월에 '킬빌' 음원 발표 후 올해 2월 스페드업 버전의 음원을 따로 공개했다. 이외에도 서머 워커는 '라스트 데이 오브 서머', 데미 토마토는'쿨 포 더 서머'를 스페드업 버전으로 재가공해 정식 음원으로 등록했다.

국내 가수의 음원들도 유튜버들이 창작한 스페드 업 버전으로 양산되고 있다. 최근에는 에스파가 부른 애플tv플러스 OST '홀드 온 타이트' 스페드 업 버전이 많은 이들의 클릭을 부르고 있다.

스페드 업 버전의 곡은 과거의 노래를 다시 현재로 소환하기도 하고, 플랫폼에서 하나의 놀이가 되며 널리 알릴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허밍어반스테레오의 '바나나 쉐이크'는 스페드 업 버전이 틱톡에서 '나문희 첫사랑' 챌린지 배경음악으로 쓰이며 부활했다. 이에 허밍어반스테레오는 지난 3월 스페드 업 버전 음원을 공식 공개했다. 2004년 이후 19년 만의 재조명이다. 이외에도 스페드 업 버전의 음원의 댓글에 원곡을 묻는 댓글들을 쉽게 찾을 수 있다.

다만 스페드 업 음원은 장점만큼 단점도 확실하다. 재미에 집중돼 노래의 가사나, 의도, 메시지 등은 흘려들을 수 밖에 없다. 유튜브, 넷플릭스, 디즈니플러스 등 각종 OTT에서 1.5배속으로 빨리 보는 문화의 씁쓸함과 결을 같이 한다.

최소한으로 최대 효과를 뽑아내려다 보니 빨리보기와 스페드 업 등은 창작자의 의도를 정확하게 읽어내거나 음미할 수 없다. 그렇다 보니 빠르게 소비되고 지나가 생명력이 짧을 수 있다는 지적도 존재한다.

무엇보다 처음부터 바이럴을 겨냥한 주객전도된 스페드 업 음원은 창작자의 정체성을 희석시키는 행위로 읽힐 수 있다는 것도 상기해야 한다. 장점만큼 단점이 치명적인 스페드 업 음원 유행을 마음 편히 즐길 수 없는 이유다.

©(주) 데일리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