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상 혈압인 사람도 소금 많이 먹으면 똑같이 위험"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정상 혈압인 사람도 소금 많이 먹으면 똑같이 위험"

캔서앤서 2023-04-11 11:51:56 신고

소금을 많이 섭취하면 혈관에 문제가 생기는 것은 고혈압 환자나 정상 혈압인 사람이나 마찬가지라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 unsplash
소금을 많이 섭취하면 혈관에 문제가 생기는 것은 고혈압 환자나 정상 혈압인 사람이나 마찬가지라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 unsplash

고혈압이 있는 사람은 염분섭취, 짠 음식 섭취에 주의를 해야 한다. 그런데 소금이 많이 든 음식을 많이 먹으면 정상 혈압인 사람들도 주의해야 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소금을 많이 먹으면 동맥의 벽이 두꺼워지고 굳어져서 탄력을 잃는 ‘동맥경화’ 위험이 커지고, 이는 심장마비 및 뇌졸중 위험 증가와 연관성이 있다는 것이다. 

스웨덴의 카롤린스카 의과대학 요나스 부오피오 신경생물학 교수 연구팀이 유럽 심장학회 학술지 ‘유럽 심장 저널(European Heart Journal)’에 ‘고염분 섭취와 관상동맥 및 경동맥 죽상경화증의 연관성’을 조사한 연구 결과를 최근 발표했고, 'WebMD'를 비롯한 건강매체들이 이를 소개했다. 

고염분 섭취와 관상동맥 죽상경화증의 연관관계를 확인한 논문을 소개한 'WebMD'.
고염분 섭취와 관상동맥 죽상경화증의 연관관계를 확인한 논문을 소개한 'WebMD'.

관상동맥과 경동맥은 각각 심장 근육과 뇌에 혈액을 공급하는 동맥으로, 죽상동맥경화증은 이 같은 동맥에 ‘플라크(plaque)’라고 불리는 침전물이 쌓여 좁아지는 것을 말한다. 관상동맥이 좁아지면 심근경색, 협심증 등 각종 심혈관 질환이 발생할 수 있고, 경동맥이 좁아지면 뇌로 들어가는 혈류량이 감소해 뇌졸중 위험이 높아진다.

연구팀은 소금 섭취량과 동맥경화의 연관성을 조사하기 위해 스웨덴 ‘심폐 생체영상 연구(SCAPIS)’에 참여한 1만778명(50~64세, 여성 52%)의 자료를 분석했다. △24시간 소변 나트륨 배설량 △관상동맥 CT 검사 △관상동맥 석회 수치 측정 검사 △경동맥 초음파 검사 자료를 이용했다. 

분석 결과, 소금 섭취량이 많을수록 경동맥과 관상동맥 경화 위험은 커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변 나트륨 배설량이 1000㎎ 늘어날 때마다 관상동맥 석회화, 관상동맥 협착, 경동맥 플라크(지방 침착)가 각각 3%, 4%, 4% 증가했다. 이 결과는 연령과 성별 등 다른 변수들을 고려한 것이다.

부오피오 교수는 “흥미롭게도 정상 혈압(140/90mmHg 미만)이거나 알려진 심혈관 질환이 없는 참가자로 분석을 제한했을 때도 결과는 일관되게 나타났다”며 “이는 소금 섭취를 주의해야 하는 사람은 고혈압이나 심혈관 질환이 있는 사람만이 아니라는 것을 의미한다”고 설명했다.

‘소금 섭취를 하루에 한 티스푼 정도로 최소화하라’는 세계보건기구(WHO) 및 기타 의료 학회의 조언이 타당하다고 본 연구팀은 “소금 섭취를 줄이는 한가지 방법은 식탁용 소금을 제한하는 것이고, 두번째는 100% 염화나트륨인 소금을 염화나트륨 70~80%에 염화칼륨 20~30%가 섞인 저나트륨 소금으로 바꾸는 것”이라고 생활 속 염분 섭취를 줄이는 방법을 소개했다. 

Copyright ⓒ 캔서앤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