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뉴스 김재학 기자] 롯데카드의 교통카드 사업 자회사 '로카모빌리티'가 4000억원에 매각되면서 롯데카드 매각이 재개될 가능성이 나온다.
7일 카드업계에 따르면 사모투자편드(PEF) 운용사 맥쿼리자산운용은 롯데카드의 교통카드 자회사 로카모빌리티의 지분 100%를 인수할 예정이다.
롯데카드의 최대주주 MBK파트너스는 이번주 중으로 맥쿼리자산운용과 주식매매계약(SPA)를 체결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MBK파트너스는 현재 롯데카드 지분의 59.83%를 보유하고 있다.
로카모빌리티는 선불 교통카드·단말기 사업자로 현재 '캐시비' 교통카드를 운영하고 있다. 이 교통카드는 이비카드·마이비 등 교통카드를 통합한 브랜드로 현재 37%가량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522억원의 상각전 영업이익(EBITDA)을 기록했다.
이번 SPA에서 맥쿼리자산운용은 약 4000억원 규모의 자금을 투입해 로카모빌리티를 인수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인수 자금은 맥쿼리자산운용이 현재 보유한 블라인드 펀드 등으로 인수금과 인수금융 등으로 로카모빌리티의 인수를 마칠 것으로 보인다.
MBK파트너스가 자회사인 로카모빌리티부터 매각을 진행한 데에는 지난해 하반기 롯데카드 '통매각' 전략이 수포로 돌아간 것이 배경으로 풀이된다.
앞서 MBK파트너스는 지난 2019년 우리은행과의 컨소시엄으로 롯데카드를 1조3810억원에 인수한 뒤 지난해 롯데카드 보유 지분과 경영권 매각을 위한 예비입찰을 진행했다.
당시 MBK파트너스가 시장에 제시한 금액은 인수 당시 가격의 2배를 웃도는 3조원가량으로 알려졌다.
업계는 현재 매각 대상으로 남아있는 롯데카드의 베트남 법인 '롯데파이낸스베트남'의 매각이 성사된다면 롯데카드의 매각은 2조원 초반대에서 이뤄질 것으로 보고 있다.
이 회사는 롯데카드가 지난 2017년 베트남 현지 금융사 '테크콤파이낸스'를 인수해 설립한 해외법인이다.
다만 여전히 고금리 기조가 유지되는 등 복병은 남아있다는 의견도 있다. 수신기능이 없어 자금의 70%를 여전채를 통해 조달하는 카드사들이 조달금리 통상 카드사들이 취급하는 여전채 AA+ 3년물 민평금리는 레고랜드 사태 직후인 지난해 10~11월 6.0%대까지 급등한 뒤, 지난해 12월1일 5.845%, 1월2일 5.536%을 기록하는 등 두 달 새 1.5%포인트가량 하락했지만 지난해 초 2%초반대를 유지할 당시보다는 높은 수준이다. 전날 기준으로는 3.933%를 기록했다.
또 롯데파이낸스베트남의 경우 지난해 4분기 흑자 전환을 하는 등 적자폭을 줄여나가고 있으나 여전히 지난해 기준 101억원의 순손실을 보유하고 있다. 진출 방식에 있어 기존 회사를 인수해 운영비만 들이는 형태가 아닌 시스템 투자나 영업점 확충 등 사업 기반을 구축하는 과정에서 지출이 크게 발생해서다.
롯데카드 관계자는 "(베트남 현지 법인의 경우) 코로나19 영향으로 감소했던 취급고 회복과 리스크 지표 개선 등으로 적자 폭이 개선됐다"며 "4분기 중 흑자전환에 성공해 우량 자산 위주로 자산을 확대하면서 이익이 개선될 전망이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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