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공영운 후보가 당선되면…현대차에 '득'일까 '실'일까

민주당 공영운 후보가 당선되면…현대차에 '득'일까 '실'일까

머니S 2024-03-30 06:00:00 신고

3줄요약

더불어민주당 공영운 예비후보가 6일 오후 경기 화성시 동탄호수공원에서 제22대 국회의원선거 화성을 출마 선언을 하고 있다. 2024.3.6/뉴스1 더불어민주당 공영운 예비후보가 6일 오후 경기 화성시 동탄호수공원에서 제22대 국회의원선거 화성을 출마 선언을 하고 있다. 2024.3.6/뉴스1
제 22대 국회의원 총선거가 10여일 앞으로 다가오면서 후보로 나선 이들과 얽힌 관련업계의 복잡한 셈법이 관심을 모은다. 더불어민주당 후보로 경기도 화성시에서 출사표를 던진 공영운 전 현대자동차 사장도 그 중 하나다. 해당 지역구는 전 국민의힘 대표를 역임한 이준석 개혁신당 대표도 국회의원 후보로 나선 곳이지만 여론조사에서는 공영운 후보가 압도적인 지지를 받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서 현대자동차그룹과 자동차 업계의 이해관계가 주목받는다. 관련 산업 구조를 잘 아는 공 후보가 당선되면 업계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되지만 여당과 야당이 첨예하게 대립한 현재 정치 상황은 낙관적이지 않다. 외부에 드러나지 않은 내용까지 속속들이 아는 인물이 야당 국회의원이 되면 오히려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30일 정치권에 따르면 최근 KBS가 여론조사기관 한국리서치에 의뢰해 지난 18~20일 경기 화성을 유권자 대상으로 실시한 가상 대결 조사에서 공영운 더불어민주당 후보 지지율이 42%로 집계됐다. 이준석 개혁신당 후보 지지율은 19%, 한정민 국민의힘 후보는 18%에 그쳤다. 여론조사는 해당 지역에 거주하는 만 18세 이상 성인남녀 500명을 대상으로 실시됐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7일 오후 경기 화성시 동탄호수공원에서 지지자들에게 인사하고 있다. 왼쪽부터 전용기(화성정) 후보, 이 대표, 공영운(화성을) 후보. 2024.3.17/뉴스1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7일 오후 경기 화성시 동탄호수공원에서 지지자들에게 인사하고 있다. 왼쪽부터 전용기(화성정) 후보, 이 대표, 공영운(화성을) 후보. 2024.3.17/뉴스1
공 후보는 서울대 경영대학을 졸업한 뒤 매일노동신문과 문화일보에서 기자로 일했다. 2005년 현대자동차그룹으로 자리를 옮겨 전략개발팀장(이사대우), 해외정책팀장(상무이사), 홍보 1·2 실장(전무이사), 전략기획 담당 사장 등을 맡으며 홍보와 대관업무를 총괄했다.

공 후보는 국회의원 후보로 나서면서 미래모빌리티 산업을 활용한 수요응당협 인공지능(AI) 버스 시스템 구축과 동탄-인덕원선 1호선 연장(동탄-서동탄)을 주요 공약으로 내놨다. 젊은층이 많이 거주한 지역구인 만큼 그들의 삶에 밀접한 공약을 만들어 득표활동에 나선 것이다.

하지만 야당 후보라는 점 때문에 정부와 여당이 추진한 정책이 잘못됐다고 문제 삼으며 유세에 나선 경우도 있었다. 지난 25일 경제공약 발표회에서 공 후보는 "윤석열 정부가 연구개발(R&D)예산을 대폭 삭감하면서 혁신산업의 불씨를 꺼뜨렸다"고 지적했다.

완성차업계에서도 공 후보에 대한 기대와 우려가 엇갈린다. 완성차업계 관계자는 "현대차 출신 공영운 후보가 국회의원에 당선되면 현대차가 정책적으로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면서도 "야당 의원이 현대차 사장 출신이란 점 때문에 기업이 정부 눈치를 봐야하는 상황에 놓일 수도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Copyright ⓒ 머니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