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대 단일 사업장 노조인 현대차 노조가 임금·근로시간·퇴직금 체계를 전면 재편하겠다는 방침을 밝히자 완성차는 물론 제조업 전반에 '경쟁력 약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임금은 오르는데 생산성은 제자리거나 더디게 오르는 구조에서 근로시간까지 줄어들면 기업의 '단위 시간당 인건비'는 치솟고 수익성은 빠르게 악화될 수밖에 없어서다.
이에 전문가들은 현대차 노조의 주 35시간제 요구와 정부 차원의 주 4.5일제 로드맵 논의가 동시에 진행되는 현 상황을 두고 노동시간 단축의 순서를 거꾸로 밟고 있다는 우려가 새어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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