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재집권, 중국 리스크 등 대외 통상 환경이 악화되는 가운데 한국의 산업구조가 유사한 일본의 대응 전략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보고서는 일본 자동차 산업의 미국 현지생산 비중이 2023년 기준 12.5%로 한국(17.1%)과 비교해 낮아 관세인상 영향이 클 것으로 예상했다.
조의윤 한국무역협회 수석연구원은 “트럼프 집권 후 우리나라의 미국 내 자동차 생산 비중이 일본보다 높아 상대적으로 유리할 수 있지만, 일본이 하이브리드에 강점이 있고 전기차 경쟁력도 개선 중이어서 IRA 폐지에 대한 대비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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