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자가 멕시코를 겨냥한 ‘관세폭탄’을 예고하면서 국내 해운업계에도 비상이 걸렸다.
트럼프발 중국 관세를 피하기 위해 그동안 멕시코 우회 수출을 지속해온 한국 해운 기업들은 강제적으로 물류 공급망 재편을 할 수밖에 없고, 이는 결국 해운 운임 상승으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한국수출입은행에 따르면 트럼프 정부 1년 차였던 2017년 글로벌 컨테이너 물동량 증가율은 5.7%였지만 이후 미·중 무역 분쟁이 본격화하자 2018년 4.4%, 2019년 2.2%로 떨어졌다.
뉴스픽의 주요 문장 추출 기술을 사용하여 “아주경제” 기사 내용을 3줄로 요약한 결과입니다. 일부 누락된 내용이 있어 전반적인 이해를 위해서는 본문 전체 읽기를 권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