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오후석 행정2부지사는 "최근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관련 경기도 일부 기초단체장의 경기남부광역철도 배척 및 도지사 공약 GTX플러스만 제출했다는 내용에 대해 설명을 드리고자 한다"며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건의사업에서 경기남부광역철도 배척은 사실과 다르다.경기도는 시·군에서 건의한 모든 사업을 국토교통부에 건의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경기도는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을 위해 시군에서 건의한 모든 사업에 대해 국토교통부가 작년 10월 배포한 신규사업 가이드라인에 맞춰 올해 2월 고속·일반철도를 건의하고, 5월에는 광역철도사업을 국토교통부에 건의했다"며 "하지만 6월 국토교통부는 지자체 의견 등을 종합해 검토하기 위함이라는 사유로 전국 17개 지자체에 우선순위 3개 사업을 동일하게 요구했다"고 말했다.
이어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선정기준에 따르면 국가철도망은 국가 추진방향 부합성, 경제성, 정책효과, 지역균형발전 및 정책적 필요성 등을 감안해 선정한다"며 "3개 사업 선정시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선정 기준을 감안해 경제성(B/C) 한 가지가 아닌 경기도 균형발전을 고려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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