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왕국' 일본도 부수 반토막…"어떤 정보라야 돈 낼지 생각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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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문왕국' 일본도 부수 반토막…"어떤 정보라야 돈 낼지 생각해야"

그는 전통 미디어의 위기에 대해 "인터넷 혹은 플랫폼 전략을 그르쳐서 닛케이 이외에는 판매 부수가 격감하고 일본 신문산업의 전체 매출이 2000년의 약 절반 수준까지 줄어드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시모야마씨는 "닛케이는 처음부터 야후에 뉴스를 제공하지 않았고, 인터넷 (사업) 초기에도 종이 신문 기사의 3할까지만 내보내는 것으로 정했다.사람들이 공짜로 뉴스라는 것을 읽는 것에 익숙해지도록 하는 것을 거부했다"며 "닛케이가 아니면 할 수 없는 것을 (보도)해서 돈을 내고 읽도록 하도록 하는 것"이 닛케이의 시장 전략이었다고 전했다.

현재 주카이TV 수입의 3분의 1 정도는 유료 시청자로부터, 또 다른 3분의 1은 인터넷 관련 사업에서, 나머지 3분의 1은 재생에너지·전력 사업에서 나온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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