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무부, '캄보디아 대학생 살인 사건' 관련 스캠 범죄조직 총책급 범죄인 태국에서 검거
뒤로가기

3줄 요약

본문전체읽기

법무부, '캄보디아 대학생 살인 사건' 관련 스캠 범죄조직 총책급 범죄인 태국에서 검거

법무부·경찰청·국정원은 2025년 8월 캄보디아에서 발생한 ‘대학생(박○○) 살인 사건’에 관여한 혐의로 수사 중인 캄보디아 스캠 범죄조직의 총책급 범죄인 함○○(남, 42세, 중국 국적)을 2026년 1월 7일, 태국 파타야에서 태국 당국과 긴밀히 협력하여 검거했다.

법무부는 한국의 공조 중앙기관으로서 경찰청·국정원과 협력하여 범죄인의 소재를 추적하던 중 2025년 11월, 범죄인이 태국에 입국했다는 첩보를 국정원으로부터 입수하여 즉시 태국에 범죄인에 대한 긴급인도구속청구를 했고, '동남아시아 공조 네트워크' 등을 통해 등 태국 당국과 긴밀히 소통한 끝에 약 1달 만에 범죄인의 신병을 확보할 수 있었다.

중국 국적인 본건 범죄인을 한국으로 송환하기 위해서는 범죄인에 대한 정식 범죄인인도청구 및 태국 내 범죄인인도 재판을 통한 인도 결정이 필요한 상황으로, 법무부는 신속하게 태국 당국에 범죄인인도를 청구하고, 태국 당국과 수시로 소통하여 범죄인을 한국으로 최종 송환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뉴스픽의 주요 문장 추출 기술을 사용하여 “와이뉴스” 기사 내용을 3줄로 요약한 결과입니다. 일부 누락된 내용이 있어 전반적인 이해를 위해서는 본문 전체 읽기를 권장합니다.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