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데헌' 열풍→국중박 굿즈 매출 85% 증가…한류가 산업도 살렸다 [엑's 현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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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데헌' 열풍→국중박 굿즈 매출 85% 증가…한류가 산업도 살렸다 [엑's 현장]

23일 서울 성수 앤더슨씨에서 개최된 '넷플릭스 인사이트' 행사에는 국립박물관문화재단 상품유통전략팀 이승은 차장과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코트라) 이상윤 한류 PM이 현장에서 체감한 한류 확산의 변화와 함께, 한국 문화가 콘텐츠를 넘어 소비재, 유통, 수출 등 산업 전반으로 연결되고 있는 흐름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재단은 한국산(제조)이라는 품질 신뢰를 기반으로, 한국 문화(콘텐츠)에서 비롯된 유물 서사와 스토리가 결합될 때 해외 소비자들의 구매가 일어난다고 분석했다.

한류박람회는 한류와 수출마케팅을 접목해 해외 현지에서 소비재 수출시장 다변화를 추진하고 중소기업 제품의 해외 소비자·바이어 인지도를 높이는 한류마케팅 대표 플랫폼으로, 올해로 25회째를 맞이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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