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원과 분쟁이 발생한 이후 대응하는 기존 방식에서 벗어나, 금융상품의 설계·판매 단계부터 소비자 피해를 예방하는 체계로 감독 철학을 전환하겠다는 의지가 조직 개편에 그대로 반영됐다는 평가다.
이번 개편의 핵심 축은 △사전 예방적 소비자 보호 강화 △민생금융범죄 척결 △금융 환경 변화 대응으로 꼽혔다.
금감원 관계자는 “이번 조직개편은 일회성 조치가 아니라 금융 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구조적 전환”이라며 “소비자 피해를 사전에 줄이고, 금융시장에 대한 신뢰를 높이는 데 초점을 맞춰 운영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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