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식으로 길러야 팔린다" 일본 농가까지 바꾼 한국 채소의 정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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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식으로 길러야 팔린다" 일본 농가까지 바꾼 한국 채소의 정체

불과 몇 년 전까지만 해도 한식당의 구색 맞추기용 채소나 한국 영화 제목 정도로만 인식됐던 미나리(일본어 명칭은 세리)가 일본 열도의 대형마트와 신선 식품 매장을 점령하며 하나의 식문화로 안착한 이유에 관심이 쏠린다.

일본 농림수산성 통계와 주요 유통 매체의 분석에 따르면, 지난해 하반기부터 한국산 미나리의 수입량과 일본 현지 재배 미나리의 소비량이 역대 최고치를 경신 중이다.

일본 현지 매체들이 분석하는 이 열풍의 중심에는 일본인들의 건강 지향적 식습관 변화와 한국 드라마 및 예능을 통해 노출된 ‘삼겹살과 미나리’라는 필승의 조합이 자리 잡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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