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달플랫폼 입점업체, 매출 대비 이용 수수료 최고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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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달플랫폼 입점업체, 매출 대비 이용 수수료 최고 29%"

국내 4개 배달플랫폼의 상생 정도를 분석한 결과 입점업체의 플랫폼 이용 수수료는 매출액의 최고 29%에 달하고, 광고와 정산 등에서 소상공인이 느끼는 불공정 체감이 여전한 것으로 나타났다.

평가는 입점업체의 ▲ 총 플랫폼 이용 수수료율과 수수료 변화율을 분석하는 실측지표 ▲ 불공정 거래, 할인·광고비 부담, 정산 및 소통 만족도 등 실제 이용 체감도를 평가하는 체감지표 ▲ 플랫폼 사의 상생 활동 사업을 반영한 기타 항목으로 나뉜다.

입점업체의 실제 매출 정산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매출 대비 이용 수수료 비중은 16.9∼29.3%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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