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가십하버'의 라이브 옵스 성공 사례: 월 20개에서 100개 이벤트로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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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고] '가십하버'의 라이브 옵스 성공 사례: 월 20개에서 100개 이벤트로 확대

•월 $60M 이상을 벌어들이는 타이틀을 만들어낸 Microfun의 실험 중심 개발 방식과 그 영향 •월 약 20개 수준에서 거의 100개에 이르기까지 확장된 라이브 옵스와 수익화 구조의 진화, 그리고 그것이 리텐션과 세션 리듬에 미친 의미 •더 강력한 이벤트 그리드를 구축하고 자연스러운 소비 타이밍을 만드는 데 활용할 수 있는 실전 인사이트.

이벤트 그리드는 장기 진행 시스템, 짧은 경쟁형 이벤트, 협동 형식, 반복 스트릭을 조합해 구성되었다.

이 구조는 당시 게임의 템포와 자연스럽게 맞아떨어졌으며, 유저는 이미 매일 접속하고 있었고 가치가 점진적으로 상승하는 구조가 이벤트 그리드의 리듬과도 잘 맞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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