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는 유럽보다 한국이 먼저다…" 수출국 전략까지 흔든 뜻밖의 ‘수산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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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는 유럽보다 한국이 먼저다…" 수출국 전략까지 흔든 뜻밖의 ‘수산물’

이 소비 흐름만으로도 노르웨이 수산업 구조가 달라질 정도로 한국 시장 비중이 커졌다는 해석이 이어진다.

킬로그램당 30크로네 수준까지 오른 단가는 노르웨이 어업의 수익 구조를 안정시키는 기반이 됐고, 현지 업체들은 생산부터 물류 계획까지 한국향 물량 중심으로 흐름을 다시 잡는 단계에 들어간 상태다.

한국에 자리 잡은 고등어 소비 방식은 이제 단순한 식습관의 수준을 넘어 노르웨이 수산업 운영 방식까지 바꾸는 요인이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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