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1 해설] F1의 주행 역학 ‘오프 트랙과 더티 에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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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1 해설] F1의 주행 역학 ‘오프 트랙과 더티 에어’

특히 앞차가 남기는 난류, 즉 더티 에어는 다운포스를 불완전하게 흐트러뜨려 코너링 안정성을 약화시키고, 이 과정에서 언더스티어나 브레이킹 포인트 오류를 유발해 트랙을 이탈할 확률을 높이는 결정적 요인으로 작용한다.

레드불링은 넓은 아스팔트 런 오프 구간과 고속 우 코너 조합 때문에 더티 에어가 심화되면 아웃라인으로 쉽게 밀려난다.

이처럼 서킷별 공기역학·환경 요소가 오프 트랙 조건을 강화하는 가운데 2026년 파워유닛 및 차체 규정은 오프트랙 발생 빈도와 특성을 장기적으로 재편할 가능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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