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티 에어는 앞차가 다운포스를 만들기 위해 공기를 강하게 휘어내며 발생하는 불안정한 난류 흐름으로, 뒤차는 프론트윙과 언더플로어로 유입되는 공기가 흐트러지는 구조적 불이익을 겪는다.
FIA는 근접 상황에서 뒤차가 유지할 수 있는 다운포스가 현재 대비 15~25%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며 이는 타이어 관리 부담을 줄이고 실질적인 추월 가능성을 높이는 핵심 변수로 평가를 받고 있다.
즉 클린 에어는 성능을 만드는 흐름이고, 더티 에어는 성능을 앗아가는 흐름으로 서킷은 그 영향을 증폭하거나 완화하는 무대라고 보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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