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년범 조진웅 과거가 '21년'이나 감춰졌던 이유는 바로 '이것' 때문이다 (변호사)
뒤로가기

3줄 요약

본문전체읽기

소년범 조진웅 과거가 '21년'이나 감춰졌던 이유는 바로 '이것' 때문이다 (변호사)

지난 5일 방송된 MBN '김명준의 뉴스파이터'에서 김명준 앵커는 조진웅의 과거와 관련해 “이것이 범죄이고 사실이면 공문서 기록에 남아 있어야 하는 것 아니냐”며 정보 접근 가능성에 대한 의문을 제기했다.

소년범 기록이 공개되지 않는 이유에 대해서는 “전과기록으로 분류되지 않기 때문에 타인의 외부 열람은 사실상 불가능하다.본인도 허가를 받아야만 볼 수 있다” 며 조진웅 관련 보도의 정보 출처가 공식 기록 열람보다는 제보나 주변 인물 취재에서 비롯된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장 변호사는 소년원 처분 사실이 얼마나 제한적으로 관리되는지에 대해 “소년범 기록은 매우 민감한 정보로 분류돼 외부 접근이 거의 없다.변호사들도 피고인의 소년원 기록을 참고용으로만 볼 수 있고, 법원 제출용 형사 기록에 일부 첨부되는 정도”라며 “외부에서 쉽게 조회할 수 있는 정보는 전혀 아니다”라고 말했다.

뉴스픽의 주요 문장 추출 기술을 사용하여 “위키트리” 기사 내용을 3줄로 요약한 결과입니다. 일부 누락된 내용이 있어 전반적인 이해를 위해서는 본문 전체 읽기를 권장합니다.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