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은 유튜브의 ‘결합 판매(끼워팔기)’ 구조를 해체하고, 네이버(NAVER(035420))와 글로벌 1위 음원 플랫폼 스포티파이는 전략적 연합을 구성했다.
바이브 운영하는 네이버, 스포티파이와 협업 확대 유튜브의 ‘결합 해체’ 움직임과는 별개로, 네이버는 글로벌 1위 음원 플랫폼 스포티파이와 협력을 확대하며 새로운 형태의 초대형 통합 상품 전략을 펼치고 나섰다.
국내 음원 플랫폼 업계 관계자는 “네이버가 자사 서비스인 바이브 대신 외산인 스포티파이를 키우는 전략은 의외”라며 “네이버가 쇼핑 중심 전략으로 선회하며 국내 음원 시장의 직접적인 경쟁은 포기한 듯한 시그널로 해석된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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