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뷰티 인디브랜드들이 미국 현지법인을 잇달아 설립하면서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K뷰티 브랜드 입장에선 미국 현지에서 품질·법무·리콜 대응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선 현지 법인을 마련하고 관련 인력을 두는 게 유리한 셈이다.
업계 관계자는 “해외 진출 과정에서 물류·재고 관리 효율성, 현지 규제 대응, 현지 리테일 바이어와의 원활한 협업 등을 위해 현지 법인을 검토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며 “다만 해외법인 설립 시 초기 비용과 법인 유지비·전문 인력 채용비 등 고정비 부담은 감수해야 할 부분”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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