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개구리' 마스코트로 국내외에서 이름을 알리며 기능성 화장품 붐을 주도했던 참존이 결국 기업회생 절차를 신청했다.
1980~90년대 국내 기능성 화장품 시장을 선도하며 세계 100대 화장품 기업에 이름을 올렸던 참존이 창업주 일가의 배임 의혹과 사업 확장 실패, 유통 환경 변화라는 복합적 요인에 의해 쇠락한 끝에 법원의 판단을 받게 됐다.
업계 관계자는 "참존 사태는 단기적 자금난보다 장기간 누적된 구조적 대응 실패가 주요 원인"이라며 "온라인 중심으로 재편된 K뷰티 시장에서 브랜드 개편과 디지털 유통 전략을 제때 구축하지 못한 데다 내부 거버넌스 불안까지 겹쳐 회생 외 선택지가 사실상 사라졌다.정상화를 위해서는 채무 조정뿐 아니라 제품 전략, 유통 채널, 조직 운영 방식까지 전면 재설계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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