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위는 그동안 구글이 유튜브 동영상 서비스와 유튜브 뮤직을 묶은 ‘유튜브 프리미엄’을 판매하는 방식이 소비자 선택권을 제한하고 국내 온라인 음악 서비스 시장의 공정한 경쟁을 해칠 수 있는지 조사해 왔다.
공정위의 조사가 끝나고 최종 제재를 앞둔 상황에서 구글은 유튜브 라이트 요금제를 출시하고 프리미엄 가격은 그대로 유지하며 국내 음악 산업 지원에 나서겠다는 자진 시정방안을 제시했다.
유튜브 라이트 요금제가 출시되면 국내 음원 서비스를 사용하며 유튜브는 광고 없이 이용하고 싶은 소비자들이 라이트를 골라 구독할 수 있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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