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는 단순한 ‘경쟁력 저하’로 보기보다 공공기관에 민간 수준의 속도와 서비스를 요구하면서도, 제도·노동·투자 환경은 공공 구조에 묶어 둔 이중적 조건이 누적된 결과라는 평가가 나온다.
물량 구조에서도 우체국택배는 민간과 다른 제약을 받는 것으로 보인다.
우정사업본부 관계자는 “시장에서는 주말·일요일 배송이 사실상 기본 서비스가 됐지만, 우정망은 노동·제도적 제약을 고려해야 해 같은 방식으로 따라가기 어렵다”며 “대신 민간이 하기 힘든 취약지역 생활서비스·고령층 돌봄·국제우편 특화 등 우체국만의 공익 기능을 강화해 새로운 역할을 만들고 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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