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일러 제품 하자. 설치 불만 소비자 불만 폭주, 경동나비엔. 귀뚜라미 하자 보상 합의 절반 수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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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일러 제품 하자. 설치 불만 소비자 불만 폭주, 경동나비엔. 귀뚜라미 하자 보상 합의 절반 수준

최근 5년간(2021년~2025년 7월) 한국소비자원에 접수된 보일러 관련 피해구제 신청은 584건으로, 절반 이상이 난방을 많이 사용하는 12월~3월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접수된 불만 중 61.8%가 제품하자였으며, 설치 불만이 28.1%, 친환경보일러 지원금 신청 누락 등 행정처리 불만이 4.3%로 뒤를 이었다.

특히, 제품 하자와 설치 불만 등 보일러 기능에 큰 영향을 미치는 사항에서는 제품하자로 제기된 불만 361건 중 난방 및 온수 불량이 56.5%로 가장 많았고, 164건이 접수된 설치 불만 건 중 69.5%가 배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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