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팬데믹 시기에 개원한 중앙대학교광명병원(병원장 정용훈)의 1,100여 건 의료 민원 분석 결과, 개원 초기에는 진단·병동·치료 단계 민원에 대한 적극 대응이 환자 안전에 중요함이 확인됐다.
◇ 환자 민원, 단순 불만 아닌 ‘안전 신호’ 연구팀은 환자 민원을 단순한 불만이 아닌 의료 서비스의 질과 안전을 평가할 수 있는 중요한 지표로 보고, 국제적으로 검증된 의료민원 분석도구(Healthcare Complaints Analysis Tool, HCAT)를 활용해 민원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분류·분석했다.
또한 연구팀은 이번 결과가 “환자 민원을 병원 운영의 질 관리 도구로 활용할 수 있음을 보여준 것”이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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