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5년 택배기사 과로사 30명···‘새벽배송’보다 주간배송 비중 높아
뒤로가기

3줄 요약

본문전체읽기

최근 5년 택배기사 과로사 30명···‘새벽배송’보다 주간배송 비중 높아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이하 민주노총) 택배노조가 최근 제안한 ‘새벽 배송(0시~5시) 금지’ 규제가 택배 노동자의 과로사 방지를 명분으로 내세웠으나, 실제 사망 사례는 주로 주간 배송 중심 업체에서 발생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들 업체는 대체로 주간 배송 물량을 처리하며 새벽 배송 서비스를 운영하지 않거나 제한적으로만 운영해왔다.

조동근 명지대 경제학과 명예교수는 언론에 “택시 기사가 심야 할증을 통해 추가 수입을 얻듯 야간 택배 근로도 합리적 보상을 전제로 한 자율적 선택의 영역”이라고 말했다.

뉴스픽의 주요 문장 추출 기술을 사용하여 “투데이코리아” 기사 내용을 3줄로 요약한 결과입니다. 일부 누락된 내용이 있어 전반적인 이해를 위해서는 본문 전체 읽기를 권장합니다.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