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는 수령제 사회인 북한에서 체제 유지를 위해 지도자들이 의도적으로 음악을 강조한 데서도 연유할 것이다 북한 정권의 창건자인 김일성 을 비롯한 그 후계자들도 그러한 전철을 밟고 있다 특히 김정일 은 음악을 창작하고 보급하는 것도 하나의 정치이며 나의 첫사랑은 음악 이라고 할 정도로 음악을 정치적으로 활용했다 김정일 정권에서 본격화된 이른바 음악정치 는 김정은 정권에서 악단정치 공연정치로 한층 현대화되는 등 그 활용 폭이 더 넓어지고 있다 .
폭력적 염세적인 내용을 철저히 배제하고 최고 통치자의 위대성과 주민에 대한 사랑 주민들의 지도자에 대한 충성 노력 동원 촉구 및 각종 계몽적인 내용 위주로 구성된다 특히 지도자의 정책 방향을 음악에 실어 주민들에게 전달하며 주민들의 사상적 통일과 근로 의욕을 고취하여 북한식 사회주의 건설에 앞장서도록 하는데 주된 목적이 있는 것이다 .
수령제 사회 이며 대 세습을 통해 이러한 체제의 특성이 심화하고 있다는 것이 일반적인 인식이다 북한 음악의 최우선적인 역할은 김일성 김정일 김정은으로 이어지는 수령을 우상화 신격화하는 데 있다 수령형상 음악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주체사상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북한에서는 주체사상이 모든 분야에 적용되는 지도 이념으로 되어있는데 음악도 예외가 아니기 때문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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