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교육이 놓친 언어의 벽…이주배경 청소년 '또 다른 교실'[현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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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교육이 놓친 언어의 벽…이주배경 청소년 '또 다른 교실'[현장]

무엇보다 이곳 교실에는 한국 학교에서 말문을 닫았던 고려인 청소년들이 익숙한 언어로 배우며 다시 공부의 즐거움을 찾아간다.

폴리나는 한국 학교에 입학해 처음 접한 한국어에 막막함을 느꼈다.

송기창 숙명여대 교육학과 명예교수는 "하나는 한국어 기초 어학 능력을 올려주는 수업과 다른 하나는 이중언어 교육을 통해 학년에 맞는 수업, 두 가지 교육을 병행해야 한다"며 "하루 한두 시간만 한국어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이와 별개로 학년 수준의 교육은 이중언어로 받는 방식"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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