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경쟁력은 '툴' 아니다…고객 읽는 조직이 이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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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경쟁력은 '툴' 아니다…고객 읽는 조직이 이긴다"

“인공지능(AI) 마케팅의 경쟁력은 툴에서 나온 결과물이 아니라 ‘고객 발화’에서 나옵니다.

이 CSO는 “마케팅 자동화·콘텐츠 생성·데이터 분석 등은 AI로 누구나 할 수 있는 시대”라며 “진짜 경쟁력은 브랜드에 특화된 기획력과 스토리텔링”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조사자가 묻고 고객이 답하던 과거 방식으로는 ‘AI 시대 고객의 진짜 질문’을 놓치기 쉽다”며 “고객이 먼저 질문하고 AI가 응답하는 환경에서 자연 발생하는 롱테일 발화야말로 핵심 데이터”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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