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업체들의 저가 공세와 관세 부담까지 겹치면서 하드웨어 기반 수익성이 흔들리자 양사는 ‘플랫폼 기업’으로 전환을 가속, 적자 속에서도 투자를 멈출 수 없는 구조적 전환이 진행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올해 3분기 출하 점유율은 삼성전자 17.2%, 하이센스 15.4%, TCL 14.9%, LG전자 11.7% 순이었다.
한 가전업계 관계자는 “대형화 흐름이 둔화하면서 가격 프리미엄을 유지하기가 갈수록 어려워지고 있다”며 “사용자를 생태계 안에 붙잡아 광고·콘텐츠 수익을 지속 확보하는 플랫폼 락인(lock-in)이야말로 향후 수익성을 좌우할 핵심 전략”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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