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품 관세와 면세 혜택까지 추가 고려하면 현대차와 기아 합산 기준 3조원이 넘는 순이익 상향이 가능하단 분석이다.
송선재 하나증권 연구원은 “지난 29일 한미 관세협상이 타결되면서 미국의 한국산 자동차에 대한 품목 관세율이 현재 25%에서 신규 15%로 인하된다”며 “한국산 자동차의 미국 수출가격은 약 2만 4000달러이고, 관세율 25%에서는 대당 830만원(원·달러 환율 1,400원 기준)의 관세가 부과됐지만, 관세율이 15%로 인하되면 대당 500만원으로 축소된다”고 밝혔다.
그는 “미국으로 수출되는 완성차에 직접 부과되는 관세 비용뿐만 아니라, 미국 공장 내 생산을 위한 부품 수입에 대한 관세 비용(완성차 부담 가정)과 현지 생산에 대한 면세 혜택(MSRP 에 대해 15% 상당관세율)까지 감안하면, 총 관세 비용은 현대차·기아·합산 기준으로 2조 5000억원, 1조 7000억원, 4조 2000억원이 감소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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