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탄소년단 RM, 'APEC CEO 서밋' 기조연설…"K팝으로 포용의 길 열자"
뒤로가기

3줄 요약

본문전체읽기

방탄소년단 RM, 'APEC CEO 서밋' 기조연설…"K팝으로 포용의 길 열자"

방탄소년단의 RM은 29일 'APEC CEO 서밋' 기조연설에서 "창작자들이 마음껏 창의성을 꽃피울 때, 국경을 넘어서는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것"이라며 "그리고 이들의 콘텐츠는 모든 종류의 '다름'을 넘어서, 진실된 이해와 포용의 길을 열고 더 나은 미래를 위한 연대의 힘을 길러줄 것"이라고 말했다.

RM은 이어 "십여년 전, 방탄소년단이 처음 해외에 진출했을 때만 하더라도, 오늘과 같은 영광은 감히 상상할 수 없었다"며 "저는 영어권 지역에서 한국어로 만들어진 노래를 듣는다는 것이 얼마나 힘든 일인지, 문화의 장벽이 얼마나 높은 것인지 온몸으로 체감했다.

RM은 "수많은 글로벌 문화 콘텐츠 중, 유독 K-팝이 이토록 강력하고 포용적인 공동체를 만들어내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서로 다른 삶의 배경을 가진 이들이 단지 K-Pop이라는 매개체만으로 하나가 될 수 있는 이유는, K-Pop 콘텐츠의 특별한 융합 원리에 있다고 생각한다"며 K-팝 음악을 한국의 전통 음식으로 모든 재료를 비벼먹는 '비빔밥'에 비유했다.

뉴스픽의 주요 문장 추출 기술을 사용하여 “비즈니스플러스” 기사 내용을 3줄로 요약한 결과입니다. 일부 누락된 내용이 있어 전반적인 이해를 위해서는 본문 전체 읽기를 권장합니다.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